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 정부 "향후 7~10일 코로나19 중대한 고비…외출 자제해 달라"

정희영 기자



정부는 향후 7일~10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확산을 좌우하는 중대한 고비로 판단했다. 따라서 해외 유입을 차단하는 기존 정책을 유지하면서 지역사회 전파를 막는 투 트랙(two track) 방역망을 가동하기로 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결과를 발표하면서 "향후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가 코로나19 확산을 좌우하는 중대한 고비가 될 것"이라며 "국민과 의료인이 다 함께 도와주면 대구·경북 지역의 코로나19 감염 전파를 차단하고 지역 내에서 소멸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방역 전략은 해외 유입 차단과 환자 발견, 역학조사를 통한 접촉자 격리 등 봉쇄정책을 유지한다"며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전략, 두 방향을 병행해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감염병 재난 위기경보를 최고 수위인 '심각'으로 격상하고, 국무총리가 본부장을 맡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을 운영한다. 총리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을 맡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위기경보를 '심각'으로 격상하면 통상적인 검역을 유지하는 대신 지역사회에서 확진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형태로 방역체계가 바꾸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도 해외 유입에 의한 코로나19의 위험이 존재한다고 보고 공항과 항만 등의 현 검역체계를 유지하는 쪽으로 결론을 내렸다.

박 1차장은 "코로나19 전파 양상이 그 규모는 크지만 일부 지역 또는 집단에 의한 단일 전파라는 점을 고려할 때 역학조사와 접촉자 격리를 중심으로 하는 방역 봉쇄망은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해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하겠다"면서 "중대본 1차장 겸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은 복지부 장관이 맡아 방역업무를 총괄하고, 2차장 겸 범정부대책지원본부장은 행정안전부 장관이 맡아 중앙·지자체 간 협조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대구·경북지역의 코로나19 감염 전파를 차단하고, 지역 내에서 소멸시키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범정부적인 역량을 모두 동원해 고강도 방역 봉쇄망을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1차장은 "대구 ·경북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관리하고 통상적인 수준을 뛰어넘는 과감한 방역조치를 실시하고 있다"며 "대구의 경우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해 신천지교회 신자들에 대한 격리와 전면적인 진단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구 시민은 지나친 불안을 가질 필요는 없으며 정부를 믿고 현장 방역 조치에 잘 협조해 달라"며 "최소 2주간 가급적 외출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희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