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30년 독재' 무바라크 전 이집트 대통령, 91세 나이로 사망

이집트 정부, '국가 애도의 날' 선포
이유민 기자

호스니 무바라크 전 이집트 대통령(사진=뉴스1)

30년 가까이 집권하다 2011년 아랍의 봄으로 실각한 호스니 무바라크 전 이집트 대통령이 91세로 사망했다.

2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BBC 등에 따르면 이집트 국영방송은 무바라크 전 대통령이 이날 수도 카이로의 한 병원에서 숨졌다고 전했다. 무바라크 전 대통령은 지난 1월 수술을 받은 이후 중환자실에 입원해 치료를 받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1949년 공군사관학교를 졸업해 공군 파일럿으로 활동하다가 중동전쟁을 거치며 정계에 진출한 인물이다. 무바라크는 1981년 대통령직을 승계받은 뒤 30년 동안 장기집권했다. 이후 2011년 아랍의 봄 당시 반정부 시위대를 유혈진압 하며 충돌하기도 했다.

무바라크 전 대통령은 이 일로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고, 검찰에 기소돼 6년 동안 군 병원에서 수감생활을 했다. 1심 재판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지만, 재심과 대법원에서 무죄를 선고받고 지난 2017년 풀려났다.

한편, 이집트 정부는 무바라크 전 대통령 사망 소식에 이날부터 사흘을 국가 애도의 날로 선포했다.

이유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