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원 공룡선거구 획정 뿔났다"…시군 번영회 등 각 정당 선거구획정 철회 촉구

신효재 기자



강원도 시·군 번영회 연합회,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등은 지난 3일 춘천 분구 및 공룡선거구획정이 발표되자 강원도 선거구 통폐합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강원도 시·군 번영회 연합회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지난 3일 반 헌법적인 강원도 선거구를 통폐합한데 강원도민 전체는 분노를 금치 못하고 있다"며 "선거구획정위원회는 그동안에도 비상식적인 선거구 획정을 논의해 도민들의 큰 지탄을 받아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존의 단독 강릉시 선거구에 양양군을 포함시켰고 속초시와 고성군은 인제군, 화천군, 양구군, 철원군을 묶어 역대 어느 시대에서도 볼 수 없는 가장 기형적이고 비정상적인 공룡선거구를 만드는 가장 나쁜 게리멘더링을 획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또 기존 동해시와 삼척시 선거구에는 태백시를 포함했고 홍과 횡성군에 영월군, 평창군, 정선군을 묶어 비정상적인 공룡선거구의 획정안을 제출했다"며 "이번 제출한 선거구획정안을 단호하게 전면 부정하며 비정상적인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의 즉각적인 철회와 함께 해체"를 촉구했다.

특히 "도는 인구감소를 비롯한 각종 악재에도 기존 8석 국회의원 의석수를 유지하고도 2018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와 남북평화 기조를 통해 국가발전에 묵묵히 헌신해 왔다"며 " 최근 춘천시가 국회의원 1명당 인구수를 초과하면서 분구 대상 조건에 맞춰졌고 이에 도내 국회의원 의석수가 기존 8석에서 9석으로 늘어나야 함에도 일부 호남권 군소정당들은 야합을 통해 강원도를
기존대로 8석을 유지한 채 도내 각 지역구를 조정해 무원칙 조정 논의에 나섰다"고 토로했다.

도 시·군 번영회 연합회는 "공직선거법에 명시된 대로 2019년 1월 말 기준 선거구를 획정하면 인구 하한선은 13만6565명이고 상한선은 27만3130명이 된다. 현재 인구 28만574명인 춘천시는 당연히 상한선을 훨씬 넘겨 자연스럽게 분구돼 의석수는 9석으로 늘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헌법은 물론 지역특수성과 역사성 등 모든 조건들을 무시한 것으로 강원도민들은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며 "지역이기주의 망령을 되살려 칼로 난도질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위원장 허영)은 "그동안 강원도 홀대론 및 강원의 정치력 약화에 대한 도민들의 우려가 높은 상황에서 춘천의 분구와 함께 도내 의석수 9석 확보는 전 강원도민의 염원이었다"며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제출한 안을 보는 심정은 참담하기 그지없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은 "강원도민을 무시하고 우롱한 최악의 선거구 획정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 국회의 합리적인 판단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미래 통합당 역시 "대한민국 사상 초유의 6개 시‧군을 묶어 초대형 공룡선거구를 만든다는 것은 국회의원의 지역대표성 문제를 넘어 유권자인 도민의 주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것"이라며 "넓고 생활문화권이 다른 지역 현실을 무시한 일방적 선거구 획정은 탁상공론으로 선거구 획정위의 안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