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 정부, 코로나19 치료제 확보에도 속도…"4일 만에 임상 승인"

정희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오늘(4일) 코로나19 완치자가 7명 추가됐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완치되는 환자가 더 늘어날 것이란 반가운 소식도 들려오고 있는데요, 그런데 현재 완치자들을 보면 대부분이 경증 환자들입니다. 중증 환자들은 여전히 치료제가 없어서 치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정부는 더 많은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치료제 확보에 발빠르게 나서고 있습니다. 임상약을 확진자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이고, 기존 약물이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임상도 신속하게 승인하고 있습니다. 정희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를 코로나19 환자에게 투여하는 임상3상을 승인했습니다.

렘데시비르는 원래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 중인 신약 후보물질로, 코로나19 환자에서도 증상 개선 효과가 나타나자 코로나19 약효를 검증하는 임상에 본격 나선 겁니다.

식약처는 임상시험 신청 4일 만에 허가를 내줬습니다. 보통 임상 승인 처리기간은 30일인데, 신속하게 심사를 끝냈습니다.

또 판매 허가를 받지 않은 임상약을 코로나19 환자에게 쓸 수 있도록 승인하기도 했습니다.

국내 바이오 기업인 '이뮨메드'가 개발한 항바이러스 신약(hzVSF)으로 국내 임상1상을 완료한 약물입니다.

식약처는 임상약 사용승인 신청을 한지 15일만에 승인했습니다.

현재 이 약물은 첫번째 코로나19 폐렴 치료제로 환자들에게 투약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치료 약물을 찾고 상용화하는 것은 쉽지 않은 상황.

따라서 기존 허가받은 치료제나 개발중인 약물이 코로나19 환자에 치료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 시도가 활발합니다.

우리 정부도 중증 코로나19 환자들의 치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약을 동원하고 관련 임상과 사용 심사도 신속히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김달환 /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관 : 저희 식약처에서는 최대한 국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로 심사를 빨리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날짜에 구해받지 않고요.]

보건 당국은 코로나19 치료 효과를 보인 인플루엔자 치료제 '아비간'도 수입특례를 통해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정희영입니다.


정희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