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 코로나19 관련 국가R&D 한눈에 본다

NTIS, 국가재난 이슈 관련 큐레이션 서비스 제공
박응서 선임기자

코로나19 관련 국가R&D 현황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NTIS 홈페이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NTIS에 코로나19 관련 국가R&D 현황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가적 재난 대응에 적극 나선다고 5일 밝혔다.

코로나19와 관련한 ‘바이러스 감염병과 관련한 국가R&D’ 정보는 NTIS 메인 홈페이지(www.ntis.go.kr) 스페셜 이슈 코너에서 이용할 수 있다.

코로나바이러스와 감염병 예방, 바이러스 진단, 백신치료, 원격의료, 역학조사, 인공지능 의사, 스마트헬스 등 바이러스 감염병과 관련된 과제와 연구자, 특허, 논문 등의 국가R&D 현황을 각 주제별로 살펴볼 수 있다.

NTIS는 국가연구개발 사업에 대한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서비스하는 국가과학기술 지식정보 포털이다. 지난해부터 추진한 ‘NTIS 5.0 기본 계획’에 따라 인공지능(AI)과 데이터처리 기술을 도입했다.

이를 이용해 연구수행실적과 소속, 전공 같은 이용자 정보와 검색 이력 정보를 토대로 필요 정보를 빠르게 제공한다. 또 자연어 기반의 대화형 검색 서비스와 딥러닝 기반의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자동추천 서비스도 제공한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민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가적 이슈 발생 시 관련 국가R&D 정보를 제공해 국민을 조금이나마 안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응서 머니투데이방송 MTN 선임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