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삼성금융이 고른 '스타트업' 우승팀 4개 선정…"지분 투자 검토"

위힐드, 에이젠글로벌, 왓섭, 티클 등 창의적 아이디어에 즉시활용 기술 접목

삼성생명·화재·카드·증권 등 참여 "스타트업과 상생 도모…디지털 혁신 선도"
유지승 기자

삼성금융 Open Collaboration(오픈 컬래버레이션 참가자들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등 삼성그룹 내 금융회사가 각 사별로 스타트업(창업 초기 벤처기업) 경진대회(오픈 컬래버레이션)의 최종 우승 팀을 발표했다.

'삼성금융 오픈 컬래버레이션'은 '스타트업과 함께하는 삼성 금융의 미래'란 슬로건을 걸고 삼성 금융사와 삼성벤처투자가 지난 6개월간 최초로 공동 진행한 ‘스타트업 경진대회’다.

지난해 9월 공모를 실시해 237개 스타트업이 지원했으며, 이 중 본선 진출 10개사를 지난 해 말 선정했다. 이후 3개월간 삼성 금융사 임직원과 협업해 사업 모델을 구체화하고, 경영진 평가를 거쳐 마침내 최종 우승 4개팀을 선정했다.

최종 우승한 ‘위힐드’, ‘에이젠글로벌’, ‘왓섭’, ‘티클' 등 4개 스타트업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즉시 활용 가능한 기술을 접목해 심사에 참석한 삼성 금융사 임직원을 놀라게 했다는 후문이다.

삼성생명이 선정한 위힐드의 경우 스마트폰 기반의 동작인식 기술을 활용해 집에서도 쉽고 정확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코칭해주는 ‘홈트레이닝’ 앱을 제시했다. 향후 고객 맞춤형 운동관리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화재의 에이젠글로벌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장기보험 보험금 청구건을 분석하고 난이도를 판단해 적합한 담당자에게 배당하는 솔루션을 제안했다. 특히, 보험금 청구서류 분석과정에서 선보인 적정 보험금 산출 및 질병코드 예측 모델은 99%가 넘는 정확도를 기록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삼성카드의 왓섭은 정기구독 서비스를 비교·검색해 보고, 결제까지 가능하도록 한 통합관리 앱을 제시했다. 향후 빅데이터 기반의 고객 맞춤형 구독서비스 추천 및 정기결제(RP, Recurring Payment) 시장 확대에 있어 시너지가 기대된다는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삼성증권의 티클은 잔돈을 ‘자동으로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서비스’라는 신개념 아이디어를 선보여 2030세대에 소구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최종 우승한 스타트업에는 각 3,000만원의 시상금이 지급되며, 사업협력 기회가 주어진다. 아이디어와 역량이 뛰어난 나머지 본선 진출 6개 회사와도 다양한 제휴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삼성벤처투자는 사업성과 성장성이 우수한 스타트업에 대한 지분투자도 검토하고 있다.

삼성 금융사 관계자는 “스타트업 관계자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기 위한 파트너로 ‘삼성’ 의 문을 두드려 주기 바란다” 며, “협업을 통해 스타트업과의 상생을 도모하고, 변화하는 금융 생태계에서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금융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유지승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