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일본 언론, 한국‧중국 입국 제한? “일본 경제에 악 영향”

백승기 기자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대책으로 한국, 중국발 입국을 사실상 제한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현지 언론들이 우려를 표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5일 오후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본부 회의에서 "(바이러스) 감염 확대를 방지하고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겠다"며 한국과 중국을 겨냥한 입국제한 강화조치를 발표했다.

일본 정부가 오는 9일부터 이달 말까지 시행하는 이번 조치엔 △한국·중국인에 발급된 일본 입국 비자의 효력을 중단하고, △한국·중국발 입국자 전원을 신고된 장소에서 2주 간 '대기'(격리)토록 하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인의 '90일 이내' 무비자 일본 입국도 이 조치가 시행되는 동안 중단된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소비심리와 기업 활동이 위축된 상황에서 입국 제한 조치는 관광업 등에 크게 타격을 가할 것이라며 일본 언론은 우려를 표했다.

NHK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라 1월 말 중국인들의 해외 단체여행이 중단되면서 이미 일본을 찾는 중국인이 크게 감소한 상황"이라며 "이번 입국제한 강화 조치로 한국·중국인 여행객이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아사히신문은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놓고 비판받는 상황에서 이런 강경한 조치를 내놓은 데는 '정치적 의도'도 있는 것 같다"며 "그러나 이미 얼어붙은 경제엔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닛폰TV는 "일본 정부가 이번 조치를 통해 '중국·한국인은 더 안 와도 된다'는 인식을 보여줬다"며 사실상 양국민에 대한 전면적인 입국제한이라고 평가했다.

마이니치신문 역시 '한국·중국발 입국자 2주 간 격리'에 대해 "일본 정부가 법적 근거를 명확히 밝히지 않고 있다"며 "구속력이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사진:AFP=뉴스1)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