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융위 '코로나19' 비상대응 "대체사업장·재택근무로 대처"

코로나19 관련 금융 점포 60곳 폐쇄·금융권 확진자 110여명
김이슬 기자

<이세훈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이 10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금융부문 대응관련 현안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금융사 콜센터 직원의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가운데 현재까지 국내 금융권 코로나 확진자가 11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 점포 60여곳은 폐쇄된 상태다. 금융당국은 금융권 업무연속성 계획(BCP)에 따라 대체사업장과 재택근무를 통해 긴급대처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10일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 현장 점검결과와 금융권 업무연속성 계획 점검결과를 발표했다. 9일 기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점포 60여곳이 문을 닫았고, 금융권 확진자는 110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집단감염 사례가 나온 서울 구로구 보험사 콜센터 직원 일부가 포함된 수치다.

금융위는 이번에 발생한 콜센터 집단감염을 포함해 금융권 코로나19 발생 상황을 면밀하게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금융권 업무연속성 계획에 따라 비상대응 계획을 운영 중이다. 당국이 실제 BCP를 운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금융위는 우선 중앙대책본부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금융서비스가 중단없이 이어질 수 있도록 대체사업장을 마련하거나 재택근무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개인정보 유출 등 금융 보안상 문제가 제기될 수 있어 대책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이세훈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은 "고객 서비스를 연속한다는 목표와 보안 문제의 상충이 불가피해서 적정선을 찾아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현재 BCP 점검 결과 IT시스템은 주전산센터와 재해복구센터 등으로 시스템을 이원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시스템 한 곳에 이상이 생겨도 나머지를 통해 정상 운영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대체사업장을 마련하고 필수인력은 분리근무하되 최근 5년간 업무 담당자 등으로 대체인력풀을 확보해뒀다. 바상상황이 발생할 경우에도 전산 원격접속이나 방호복 착용근무로 정상가동을 유지하도록 준비 중이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