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 19시부터 마스크재고 데이터 공개 ‘마스크알리미앱 통해 확인 가능’

백승기 기자



정부가 10일 19시부터 마스크재고 데이터를 공개한다.

1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중소벤처기업부, 한국정보화진흥원(NIA),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은 공적판매처(약국·우체국·농협 하나로마트) 마스크 입고 및 재고현황 데이터를 전격 공개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를 이날 저녁 7시부터 개방한다. 심평원은 판매처와 판매현황 등의 데이터를 정보화진흥원에 제공하며, 정보화진흥원은 제공받은 데이터를 약국 주소 결합 등으로 재가공한다. 이후 네이버 클라우드를 통해 개방형API(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로 제공한다.

정부의 마스크재고 데이터 공개에 따라 마스크알리미앱 등 다양한 어플을 통해 마스크 재고를 확인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스크알리미 앱은 오는 10일부터 공적마스크 재고 현황을 추가한다고 밝힌 바 있다.

과기정통부는 "데이터를 개방하면 이미 관련앱서비스를 제공하던 앱의 경우 하루안에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또 네이버․카카오 등 포털과 스타트업, 개발자 커뮤니티 등 민간 개발자들이 다양한 웹/앱 서비스를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게 될 전망"이라고 소개했다.

이용자들은 휴대폰이나 PC 등을 통해 포털, 개발자 등이 개설한 모바일 웹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앱을 다운로드해 마스크판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마스크를 구입하기 위해 긴 시간 줄을 서는 등의 불편도 다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 제공을 시작하면서 오는 15일까지 추가적인 검증과 안정화 작업을 거쳐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사진:마스크알리미 캡처)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