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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금융사 콜센터 전수조사 '코로나19' 긴급점검 회의…재택근무 논의

은행, 보험, 카드 등 금융협회와 코로나19 콜센터 현황 점검 회의
콜센터 직원 재택근무·대체사업장 등 대응방안 논의
김이슬 기자


금융당국이 서울 구로구에 있는 보험사의 위탁 콜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금융업 전반적인 실태조사에 나서고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가 이날 오후 은행과 보험, 카드 등 금융협회 관계자들을 불러 집단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는 금융권 콜센터 현황을 긴급점검하고 재택근무와 대체사업장 추진 등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코리아빌딩의 보험사 위탁 콜센터 관련 코로나19 확진자는 이날 기준 90명까지 늘어났다. 서울에서 발생한 최대 규모 집단감염 사례로 좁은 공간에서 다수가 밀집돼 있는 취약한 근무환경이 발단이 됐다.

금융위는 은행과 보험, 카드 등 전 금융협회에 물리적 거리확보가 충분하지 못한 콜센터 직원들에 대한 철저한 방역과 예방조치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집단감염 우려가 높은 집합교육과 행사도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협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문을 전 금융사에 전달했다.

금감원은 금융업권별로 콜센터 현황을 파악 중이다. 전날 서울시가 시내 콜센터를 긴급점검하는 과정에서 금융권 콜센터 현황을 금감원에 요청한 데 따른 조치다. 이와 별도로 금감원은 각 사별로 추진 중인 코로나19 예방 조치들도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나온 보험사 콜센터 현황을 보면, 국내 전체 24개 생명보험사 중 23개사에서 운영하는 콜센터는 165개로 근무직원은 1만4163명이다. 이 수치는 손해보험사를 제외한 것으로 손보사를 더하면 콜센터 근무자 수는 배로 늘어날 수 있다. 은행과 카드사 협회도 협회사들에 공문 양식을 보내 콜센터 현황을 파악 중이다.

금융당국은 금융사 콜센터가 집단감염에 취약한 것으로 드러난 만큼 대응방안 마련에 고심 중이다. 예방 차원에서 재택근무와 분산근무, 대체사업장 마련 등을 추진할 수 있지만 금융 보안 문제가 걸림돌이다.

앞서 은행권에서 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재택근무를 시행했을 당시에도 개인정보 보호 문제가 불거진 바 있다. 특히 콜센터 직원은 고객을 응대하는 과정에서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상담해 보안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금융위는 코로나19 예방을 통한 업무 연속성과 금융 보안 사이의 적정선을 찾는 선에서 제도적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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