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WHO, 코로나19 발생 71일 만에 '팬데믹' 선언…"통제할 수 있다"

코로나19의 확산과 심각성 우려
"확진자·사망자 증가할 것…"통제할 수 있다"
유찬 기자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세계보건기구(WHO)가 11일(현지시간)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병)을 공식 선언했다.

지난해 12월31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코로나19의 발병이 처음 보고된지 71일만이다.

CNN,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제네바 본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의 확산(spread)과 심각성(severity)의 걱정스러운 수준에 깊이 우려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WHO의 팬데믹 선언은 2009년 1만4,000여명의 사망자를 낸 신종플루(H1N1) 이후 11년만에 처음이다.

코로나19에 대해 WHO는 지난 1월30일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지난달 28일 글로벌 위험도를 최고 단계인 '매우 높음'으로 상향 조정했지만 팬데믹 선언은 하지 않았었다.

WHO의 팬데믹 선언은 코로나19 감염자가 전 세계적으로 12만명을 넘어선 상황에서 나왔다. 확진자가 발생한 국가는 최소 118개국에 달한다.

거브러여수스 총장은 "상황을 팬데믹으로 묘사하는 것이 코로나19가 가하는 위협에 대한 WHO의 평가를 바꾸지는 않는다"며 "WHO가 하는 일과 각국이 해야 하는 일들도 변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러 나라가 이 바이러스가 통제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에 대해 이란과 이탈리아, 한국이 취한 조치에 감사한다"고 했다.

거브러여수스 총장은 "앞으로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 감염된 국가의 수가 더욱 많아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것은 단순한 공중 보건 위기가 아니다. 모든 부문을 건드리는 위기"라며 "따라서 모든 부문과 모든 개인들이 이 싸움에 관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