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감원 "코로나19 영업중단 공백 없도록 만전"

'2020년 금융감독원 업무계획'
김이슬 기자


금융감독원이 올해 주요 위험요인으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금융사들의 영업중단 가능성을 꼽고, 영업점 폐쇄와 전산장애 리스크에 대비한 관리감독 태세를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금감원은 12일 '2020년 금융감독원 업무계획' 발표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영업점 폐쇄와 비대면 거래 급증에 따른 전산장애 등 금융사의 영업중단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코로나19 팬데믹이 현실화하면서 글로벌 경제의 하방압력이 가중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IMF는 올해 주요국 경제성장률 전망을 일제히 낮췄고, 국제 금융시장은 코로나19 감염세가 장기화할 경우 중국의 중간재 공급 차질 등으로 인한 국제적 파급효과가 우려되고 있다.

국내 경제도 녹록지 않다. 미국, 중국 등 주요 교역국의 교역 둔화에다 코로나19 확산이 겹치면서 회복 시점이 불투명해졌다. 무디스는 올해 한국 성장률 전망을 기존 2.3%에서 2.1%로 낮췄고, 무디스와 S&P도 각각 2.1%에서 1.9%, 2.1%에서 1.6%로 낮췄다.

대내적으로는 소비와 생산이 위축되면서 중기·자영업자 피해도 우려되고 있으며, 변동성 확대로 고위험 금융상품의 손실 가능성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금감원은 올해 주요 업무 추진계획에서 단기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우려에 적극 대처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우선 코로나19 대응 차원에서 비상대책기구를 설치하고 금융사 자체 업무연속성계획(BCP)을 점검·보완 하는 등 금융시스템 유지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코로나19 감염에 따른 영업점 폐쇄에 대비해 대체인력과 영업점을 확보하고, IT와 데이터 등 전산보호를 비롯한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금융당국은 금융서비스 중단 사태를 막고자 비조치의견서를 통해 재택근무를 위한 망분리를 예외적으로 인정하기도 했다.

코로나19 확산을 틈탄 불공정행위에는 엄정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마스크와 손 소독제의 긴급구매와 관련한 보이스피싱과 스미싱이 기승을 부리면서 금감원은 소비자경보 '주의'를 발령한 바 있다. 금감원은 증권시장 불공정거래 등 국민불안 가중요소에 대한 관계부처 협조체계 및 수사공조체계를 갖추고,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을 통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실물경제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피해기업과 소상공인 등에 대한 금융애로 상담을 강화하는 한편, 금융권의 적극적인 금융지원을 유도하기 위해 여신업무 담당자에 대한 면책제도를 시행한다.

금감원은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변동성 확대와 가계대출 및 자영업자부채 등 불안요인이 시스템리스크로 확산되지 않도록 선제적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올해 가계부채와 자영업자부채 증가세 점검을 강화하면서도 코로나19 피해기업에 대해서는 유연하게 관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