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속 수천명 모이는 총회 논란…분상제 유예 연기 호재?

이지안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재건축 단지에도 불똥이 튀고 있습니다. 분양가상한제를 피하기 위해서는 다음달말까지 입주자공고를 마쳐야하고 이를 위해 수천명이 모여야 하는 총회에서 의결해야 하는데 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확산되면서 조합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분양가상한제 유예 종료시점을 연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지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정비사업장 조합들이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좌불안석입니다.

분양가상한제를 피하려면 다음달 말까지 입주자 모집공고를 마무리 지어야 하는데 코로나19 사태가 심화되면서 일정에 차질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입주자 모집공고를 신청하려면 조합원의 20% 이상이 참석하는 총회 의결을 거쳐야 하지만 코로나19 탓에 총회 개최가 부담스러운 상황입니다.

적어도 수천명이 모여야 하는데 만에 하나 총회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올 경우 집단감염으로 이어져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 재건축 최대어인 강동구 둔촌주공은 조합원 수만 6000명이 넘어 총회 직접 참석인원이 1200여명에나 이릅니다.

이런 우려에도 일부 정비사업장은 총회를 강행할 예정입니다.

강남구 개포주공1단지와 은평구 수색6·7구역은 이달에, 강동구 둔촌주공도 다음달 총회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조합들은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될 경우 수천억원의 피해가 예고되는 만큼 총회를 차일피일 미룰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강남구와 동작구, 은평구 등 지자체들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조합에 총회 개최 자제를 요청했고 국토부에 분양가상한제 유예기간을 연장해달라고 건의하고 있습니다.

[구청 관계자: 관내에 있는 전체 조합에 자제요청 공문을 보내긴 했어요. 총회 금지나 연기 그리고 감염 예방 관리 철저에 대해서 공문을 전체 조합에 보냈죠.]

결국 유예 연장 불가라고 선을 긋던 국토부도 내부 검토에 들어간 상황입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코로나 확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고, 절차 지연 등 조합 사정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정부가 이례적으로 분양가상한제 유예기간 연기 카드를 꺼내들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지안입니다.


이지안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