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 "비상경제시국…6개월간 공매도 금지 조치 단행"

김혜수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이렇게 코로나19 사태로 금융시장이 출렁거리자 정부가 결국 한시적 공매도 금지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우리 경제가 비상시국임을 선언하고, 경제·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모든 조치를 신속하게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혜수 기자 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기사내용]
금융당국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국내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을 잠재우기 위해 결국 한시적 공매도 금지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오늘(13일) 임시금융위원회를 열고 오는 16일부터 9월 15일까지 6개월간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시장 전체 상장 종목에 대한 공매도를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국내에서 한시적 공매도 금지 조치가 시행된 것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2011년 유럽 재정위기 이후 세번째입니다.

하지만, 뒷북 대책이라는 지적도 높습니다. 코스피 1,700선까지 장중 붕괴되고 나서야 공매도 금지 카드를 썼기 때문입니다.

지난 10일 대책 때는 공매도 전면적 제한이 아닌, 과열종목 지정만 확대했다가 실효성 없는 대책이라는 비난을 산 바 있습니다.

한시적 공매도 금지 조치 외에도 상장기업이 하루에 자기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한도를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과도한 반대매매를 억제하기 위해 신용융자 담보 비율 유지 의무도 면제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실물경제·금융 부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장안정조치를 적극적으로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이들 경제수장은 코로나19가 사상 초유의 글로벌 감염 사태로 확산하면서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는 모습이라고 진단하고, 국내외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할 우려가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거시경제금융회의에 앞서 열린 청와대 경제금융상황 특별점검회의에서 "현재는 메르스, 사스와 비교가 안되는 비상경제시국"이라며 "전례없는 조치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혜수입니다.










김혜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