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1분 만에 소진되고, 1시간 기다리고…소상공인 '발 동동'

이유민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 여파로 매출이 급격히 줄어든 소상공인에게는 정부의 정책 자금 지원이 유일한 희망인데요. 정책자금을 받는 절차가 까다롭거나 자금집행이 늦어지면서 소상공인의 볼멘소리가 커지자 정부가 신속한 금융 지원을 위한 '위탁 보증' 확대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유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오늘(13일) 오전 9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온라인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를 발급받으려고 했지만, 1분도 채 되지 않아 접수 마감 알림이 뜹니다.

오프라인 신청 역시 상황은 다르지 않습니다.

소진공 수원센터는 운영 전부터 금융 지원을 받기 위한 소상공인의 대기 행렬이 이어집니다.

문제는 이런 기다림이 코로나19 정책 금융 자금 지원을 받기 위한 첫 단계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대기 끝에 확인서를 받은 소상공인은 지역 신용보증재단과 시중은행을 방문하는 3단계 절차를 거쳐야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게 문을 닫고 하루를 고스란히 대출 신청 접수에만 쏟아붓는 소상공인이 있는가 하면, 문을 닫을 수 없어 단기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자금 지원을 받기 위해 돈을 쓰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수원 지역 상인: 고충이라면 너무 많이 기다린다는 것. 빨리 끝나면 되는데 늦게 끝나고...]

[용인 지역 상인: 어제 왔었는데요, 서류를 준비 못 해서 오늘 다시 왔습니다. 외식업종을 하고 있는데 코로나19로 인해서 아무래도 손님이 줄었습니다.]

그러자 정부는 자금 집행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확대 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신용보증재단의 업무 일부를 민간은행에 위탁해 업무 분산을 유도한다는 방침입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현재 16개 신용보증재단이 하루에 처리할 수 있는 보증 건수가 2,500건 정도 됐습니다. 시스템을 보완해 절차를 줄이고, 인원을 보충 하면 하루 처리 건수가 7,000건 정도로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위탁보증 도입 확대에도 불구하고, 이미 신청받은 12만 여건 가운데 지원 집행률은 9%에 그쳐 대출 공급 속도를 높이는 데에는 보름 이상의 지연이 생길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유민입니다.



이유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