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美 연준 기준금리 1%포인트 기습인하…트럼프 "멋지다"

김이슬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기준금리를 제로수준으로 전격 인하하자 "멋지다(terrific)"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열린 백악관 브리핑에서 연준의 금리 인하 소식을 언급하며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연준의 7000억달러 규모의 양적완화 결정과 관련해서는 "규모는 더 커질 수 있다. 하지만 연준은 거기서 시작하기로 했고 정말 좋은 뉴스"라며 "우리나라를 위해 정말로 대단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미국인들은 음식을 비축하지 말고 진정하길 바란다"며 "식품공급망은 유지될 것이며 매장은 계속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연준은 기준금리를 0~0.25%로 낮추고 7000억 규모의 양적완화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지난 3일 긴급회의를 통해 금리를 1~1.25% 수준으로 0.5%포인트 낮춘지 2주가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또 다시 금리를 1%포인트 추가 인하한 것이다.

또 시중은행들에게 긴급 유동성을 지원하기 위한 대출 금리를 1.25%포인트 낮춘 0.25%로 지정하고, 대출 기간도 90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은행의 준비금 요구 비율도 0%로 낮췄다.

연준은 성명에서 "코로나19가 단기적으로 경제 활동에 부담을 줄 것이고, 경제 전망에도 리스크를 안겨 준다"며 "이러한 상황들을 고려해 연준은 기준금리를 인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연준은 또 "미국 경제가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준비가 돼 있다는 판단이 설 때까지 현 기준금리를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