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 두산, "두타몰 3월 임대료 30% 인하" vs 상인들, "반값 할인해달라" 무기한 영업 중단

두산, 두타몰 소상공인 3월 임대료 30% 인하키로
상인들, "2~7월 6개월간 임대료 및 관리비 50% 내려야"
협상 타결 안되면 '단체 폐점' 예고…'착한 임대인 운동' 왜곡 우려도
최보윤 기자

<두타몰 입점 상인들이 임대료 50% 인하를 요구하며 지난 14일부터 무기한 영업 중단에 돌입했다. 사진=가칭 두타입점상인연합 제공>

㈜두산은 서울 동대문에 위치한 '두타'(옛 두산타워) 쇼핑몰의 이달 임대료를 30% 인하키로 했다. 기업 브랜드를 제외한 개인 소상공인 입점 업체가 대상이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됨에 따라 지난 2월 '임대료 10% 인하'를 결정한데 이어 3월 인하율을 30%로 확대한 것이다. 하지만 상당수의 두타 입점 상인들은 '임대료 50% 인하'를 요구하며 무기한 영업 중단에 돌입했다.

고통 분담 차원에서 시작된 '착한 임대인 운동'이 되레 사회 갈등을 키울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흘러나온다.

◆"1000만원 넘는 월 임대료 감당 불가능한 상황…반값 할인 해 달라"

17일 두타 입점 상인들로 임시 구성된 '두타입점상인연합회'(가칭, 대표 김규대)에 따르면 입점업체 가운데 62곳이 지난 14일부터 영업을 중단하며 단체 투쟁에 돌입했다. 두타몰에는 현재 200여 상점이 운영 중이며 개인 상점 운영주 가운데 절반 정도가 투쟁에 참여했다. (다만 두타몰 집계로는 현재 기준 55개 점포 상인이 영업 중단 상태다)

이들은 두타몰(대표 조용만) 측에 "코로나19 확산세로 영업에 어려움이 크다"며 "2~7월 임대료 및 관리비를 50% 인하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두타몰에서 의류 매장을 운영 중인 황모씨는 "두타몰의 임대료 및 관리비는 인근 쇼핑몰에 비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매출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상황에서 두산 측이 '착한 임대인 운동'에 적극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재 두타몰에서 12평 남짓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매달 임대료만 1200만원, 여기에 관리비가 추가로 250만원 정도 나가고 있다"며 "요즘처럼 방문객이 종적을 감춘 상황에서 도저히 감당해 낼 수 없는 금액"이라고 호소했다.

앞서 두산 측은 두타몰 입점 소상공인들에게 '착한 임대인 운동' 동참 차원에서 2월 임대료를 10% 인하해 주기로 한 바 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면서 3월에는 임대료 30% 인하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상인연합 측은 두산그룹이 '상생' 차원에서 더 큰 결단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인근 임대료 대비 두타몰의 임대료가 너무 높은 수준인데다 관광객 감소로 이미 오래 전부터 영업타격을 입고 '적자' 운영을 해왔다는 이유에서다.

◆상인연합, "반값 인하 안되면 단체 폐점" 압박…'착한 임대인 운동' 왜곡 우려도

상인연합 측은 오는 20일까지 '6개월간 임대료 및 관리비 50% 인하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무기한 파업에 이어 단체 폐점까지 고려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두산 측은 난감한 기색이다.

두산 관계자는 "두타몰은 민간 사업자가 운영하는 인근 쇼핑몰 가운데 가장 먼저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했다"며 "두산은 선제적으로 상인들과 고통 분담 차원에서 임대료 인하 안을 제시했고 3월 인하폭을 더 늘리기도 했으나 일부 상인 측이 더 큰 분담을 요구하고 있어 난감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현재 동대문 쇼핑타운에서 종합시장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APM, 테크노상가, 디자이너클럽 등이 임대료 인하에 동참하고 있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DDP가 6개월간 임대료를 반값 할인키로 하긴 했지만 나머지 쇼핑몰의 인하폭은 10~25% 수준이다.

또 두타몰 인근 롯데피인트(롯데자산개발)나 현대시티아울렛(현대백화점) 등 다른 민간 대기업 소유 쇼핑몰들은 아직 임대료 인하에 다소 소극적인 상황이다.

두산 관계자는 "관광객 감소 등으로 동대문 쇼핑타운의 영업이 힘들어진 측면을 감안해 지난 5년간 소상공인 입점 점포의 임대료를 꾸준히 하향 조정해 왔다"며 "'코로나19'라는 악재로 추가 임대료 인하가 필요하다는데 공감하고 인하 폭을 확대했으며 앞으로도 임차인들과 협의점을 찾기 위해 추가 상생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착한 임대인 운동'이 일부 악용되며 취지가 왜곡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앞서 국내 주차업계 1위의 '하이파킹'이나 BGF리테일의 편의점 'CU'가 일부 개인 건물주들에게 '착한 임대인 운동' 동참을 압박하는 내용의 공문을 보내 논란이 되기도 했다.

한 부동산업계 전문가는 "서울과 수도권 등 상가 임대료가 지나치게 높은 문제가 있어 임대료를 낮출 여력은 있다고 본다"면서도 "'착한 임대인' 운동은 임대인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져야지 임차인들의 '협박' 수단이 돼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부 임대료를 인하한 연예인들에게 '왜 그것밖에 안 내리냐'는 악플이 달리기도 하고 임대료를 내리지 않은 건물주에게는 '나쁜 임대인' 낙인을 찍어버리는 등 부작용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며 "착한 임대인 운동이 취지에 어긋나지 않도록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 협조해야 하며 갈등을 최소화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보윤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bong0079@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