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 '함께 극복'] 공공기술, 코로나19 현장에 빠르게 적용한다

공공연구성과 사업화와 현장적용 위한 정책과 제도 개선 모색
박응서 선임기자


정부가 코로나19 현장에 공공기술을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해법 찾기에 나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정병선 제1차관이 17일 과기정통부 회의실에서 ‘공공연구성과
확산 협의회(협의회)’를 주재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상황과 관련해 공공연구기관이 보유한 감염병 대응 주요기술을 현장 적용이 어려운 이유를 점검하고, 지원책을 모색했다.


협의회는 공공연구성과 사업화를 담당하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대덕연구개발특구본부, 한국연구재단,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한국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5개 기관에서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을 위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후보기술을 소개한 다음, 이를 신속하게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와 정책과 제도적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개발한 감염병 진단기기, 바이러스 세정기술, 소독제 등 감염병 대응·예방과 관련된 다양한 공공연구성과물에 대한 사업화 진행상황을 점검했다. 또 현장적용 가능성과 기대효과에 대해서도 심층적으로 검토했다.


특히 이날 협의회에서는 감염병 관련 공공연구성과물이 빠르게 현장에 적용하고, 사업화하기 어려운 이유로 인체적용 기술로 각종 인허가 과정 필요, 기술과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반복시험과 추가 기술개발, 현장에서 외산장비 선호경향,본격 양산을 위한 판로개척 등이 제기됐다.

과기정통부는 이날 제기된 공공연구성과의 사업화 애로요인을 면밀하게 분석해 정책과 제도적으로 개선과제를 도출한 다음, 이를 토대로 감염병 관련해 공공연구성과 사업화와 현장적용을 빠르게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정병선 제1차관은 “코로나19 확산으로 국가적인 위기상황에서 처한 오늘 공공연구성과 사업화 기관의 큰 사회적 역할이 요구된다”며 “위기를 빨리 극복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에 활용할 수 있는 공공연구성과 발굴과 이를 신속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각 기관이 역량을 집중할 것”을 당부했다.



박응서 머니투데이방송 MTN 선임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