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 대통령이 '비상경제' 직접 챙긴다…추경은 TK 지원 강화

염현석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실물경제와 금융에 복합위기가 올 수 있단 우려가 커지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경제 챙기기'에 나섰습니다. 오는 19일 대통령이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강력한 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혔습니다. 여야도 대구·경북 지역 지원을 강화하는 내용으로 추경안에 합의했습니다. 염현석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17일) 국무회의를 열고 코로나19로 인한 현재의 상황을 '미증유의 비상경제시국'으로 규정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비상'이란 단어를 14번 언급하며 "특단의 경제대책을 신속하고, 과감하게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실효성이 있는 방안이라면 그것이 무엇이든 쓸 수 있는 모든 자원과 수단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비상경제회의'를 직접 주재하겠다고 밝혔는데, 오는 19일 첫 회의가 열립니다.

문 대통령이 "추경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며 "추경은 한 번으로 끝나지 않을 수 있다"고 언급한 만큼, 앞으로 2차, 3차 추경까지 논의될 가능성이 열렸습니다.

국회에서도 여야가 추경안에 합의했습니다.

여야는 코로나19 확산 대응 추가경정예산안 규모를 정부 원안인 11조7천억원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고용창출장려금 등 일부 사업의 예산을 감액해 대구·경북 지역 지원 예산을 1조원 가량 증액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여야는 또 세제지원 방안도 합의를 도출했습니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사용금액 소득공제율을 한시적으로 두배 늘리고, 승용차 개별소비세도 한시적으로 70% 인하하기로 했습니다.

소규모 자영업자와 대구경북지역의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세금감면 방안도 합의했습니다.

또 간이과세자 납부면제 기준금액도 올해 한시적으로 연매출 3천만 원에서 4800만원으로 늘어납니다.

여야는 오늘밤 예결위 소위원회와 예결위 전체회의를 잇달아 연 후 밤 11시 본회의에서 추경안을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염현석입니다.



염현석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