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 비상경제회의 부활…항공·수출 등 업종별 지원강화

염현석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 사태가 불러온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가 주 1회 열립니다. 효과적인 정책조율과 즉각적인 결정을 위해 관계부처 장관과 경제단체, 노동계 등이 모두 참석합니다. 정부는 우선 항공과 관광, 수출 등 피해가 큰 업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취재기자 통해 들어보겠습니다.

[기사내용]
질문1. 염현석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피해 최소화를 위해 '비상경제' 체제에 돌입했다고요?

답변1.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글로벌 대유행인 팬데믹 단계로 악화되면서 대외의존도가 큰 우리 경제 역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실물경제 충격과 금융시장 불안이 동시에 진행되는 복합위기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서 비상경제회의가 부활하게 됐습니다.

대통령이 직접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는 건 97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이번이 3번째 입니다.

이 회의에는 주 1회 개최되며, 관계부처 장관이 참석 대상이나 효과적인 정책조율과 즉각적인 정책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시 경제단체와 노동계, 민간전문가 등도 참석합니다.

대통령 주재 회의를 뒷받침 할 방안도 같이 마련됐습니다.

정부는 현재 운영 중인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위기관리대책회의'로 전환해 '비상경제회의' 안건을 사전조율하고, 결정된 대책의 세부 후속조치도 즉각 마련할 방침입니다.


질문2. 코로나19 피해가 큰 업종에 대한 추가 지원방안도 나왔죠?

답변2. 정부가 최근 입국 제한 도미노 사태에 따른 여행객 이동과 물동량 급감, 버스 이용 인원 감소 등으로 피해가 크게 발생하고 있는 항공과 버스, 해운업에 대한 추가 지원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당장 경영난을 겪고 있는 항공업의 경우, 예정됐던 지원방안을 즉시 시행하고, 항공료 정류료 전액 면제 등의 방안이 추가 시행됩니다.

우선 당초 6월부터 예정된 착륙료 감면이 즉시 시행되고, 감면폭도 20%까지 확대됩니다.

또 항공기 정류료는 3개월 전액 면제하고, 운항이 중단된 공항 상업시설 임대료 역시 운항 재개까지 전액 면제합니다.

중국 등 일부 노선에만 적용했던 미사용 운수권과 슬롯의 회수 전면유예도 전 노선으로 확대됩니다.

다만 저비용항공사 운영자금 융자의 경우, 대출 조건 완화 등의 세부사항을 놓고 금융위, 산업은행과 아직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버스업의 경우에는 매달 8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노선버스(고속, 광역, 시외, 공항) 비용부담 완화를 위해 한시적으로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합니다.

해운업은 한일 여객노선 국적선사에 대해 선사당 20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자금이 지원되고, 사실상 운영이 중단된 부산여객터미널 임대료는 100% 감면합니다.

관광과 공연업은 담보력이 부족한 업계 특성을 감안해 신용보증부 특별융자와 관광기금융자 상환의무 유예 대상금액 한도를 2배 늘리는 금융지원 방안이 마련됐습니다.

수출도 중소·중견기업이 수출 후 즉시 현금화 할 수 있도록, 수출채권 조기 현금화 보증료 5,000억원이 추가 지원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염현석입니다.



염현석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