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융위, 신보에 신용조회업 허가…상거래 신용지수 나온다

신용도 낮아도 장사 잘되면 대출가능
김이슬 기자


금융위원회가 18일 5차 정례회의를 열어 신용보증기금에 신용조회업 허가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에 따라 신보는 매출과 매입 발생빈도와 조기상환, 결제기한 준수 여부 등 지급결제 형태 등 기업 상거래 정보를 이용해 상거래 신용지수인 '한국형 페이덱스'를 마련할 계획이다.

올 상반기 개발이 완료되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등 재무정보가 부족한 기업이 상거래 신용만으로 금융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은 성장가능성이 높아도 재무실적이 좋지 않으면 적절한 신용평가 및 금융지원을 받는 게 쉽지 않았다.

현재 5곳의 기업 CB는 재무제표 등 과거 실적 중심의 정보를 기반으로 기업 신용도를 평가했고 실시간으로 이뤄지는 상거래 정보를 수집하기 어려워 소상공인 평가에 활용하기도 어려웠다.

하지만 신보의 경우 신용보증 등 정책금융을 지원하면서 보증기업에 대한 상거래 정보를 자연스럽게 수집했고 결제정보와 부가세 납입정보 등 다양한 상거래정보를 바탕으로 기업의 미래성장성 등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다.

신보가 상거래지수를 만들면 신용도가 낮더라도 상거래 신용이 높은 경우 평가에 가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 상거래정보가 공유되면 금융회사, 기업CB 등을 통한 자금공급도 보다 원활해질 전망이다.

또 플랫폼 매출망 금융 등 핀테크를 이용해 상거래매출채권 가치를 평가하는 새로운 자금공급 채널도 나타날 수 있다.

금융위는 신보가 상거래 신용지수를 개발하고 이와 연계한 새로운 보증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위험분산 등 금융거래 비용을 낮추기 위해 금융회사, P2P 등등 플랫폼 매출망 활성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