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젊을수록 발병확률 높은 ‘사이토카인 폭풍’ 뭐길래?...17세 소년 사망 원인 거론

유지연 이슈팀



대구에서 17세 소년이 갑작스럽게 사망하며 보건당국이 코로나19와 연관성 조사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사이토카인 폭풍'(cytokine storm) 가능성에도 관심이 쏠린다.

보건당국 등에 따르면 18일 오전 11시15분쯤 대구 영남대병원에서 17세 A군이 숨졌다. 폐렴 증세를 보이던 A군의 사인은 다발성 장기부전으로 기저질환은 없었다.

다발성 장기부전이란 몸속 장기들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멈추거나 심하게 둔해지는 상태를 뜻한다.

A군은 4번의 유전자 검사를 통해 코로나19 음성 반응을 확인했으나, 1건에서 양성 소견이 나왔다. 또 사후 소변검사에서도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방역당국은 확실한 사인 판명을 진행 중이다.

갑작스러운 10대 소년의 죽음으로 코로나19가 건강한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대표적인 것이 ‘사이토카인 폭풍’이다.

사이토카인 폭풍은 인체에 바이러스가 침투했을 때 면역 물질 사이토카인이 과다하게 나와 정상 세포까지 공격하는 현상이다. 신종플루와 조류인플루엔자의 주요 사망원인으로 꼽히기도 했다.

사이토카인은 면역 반응의 과잉이기 때문에 면역력이 높은 젊은 층에서 발생할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 의료진은 지난달 말 코로나19 초기 확진자를 조사한 논문에서 사이토카인을 주요 사인으로 지목하기도 했다.

(사진=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