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 "1~3등급은 시중은행으로, 7~10등급은 소진공으로" 교통정리 나선 중기부

신용등급별 분산 대출 접수, 25일부터 시범 운영 후 4월 1일부터 본격 적용 예정
1,000만원 미만 소규모 대출 심사에 대해서는 '패스트 트랙' 적용
이유민 기자

(왼쪽부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홍남기 경제부총리,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9일 오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피해를 줄이고자 비상금융 조치가 내려진 가운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빠른 자금 공급'을 최우선 목표로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19일 오후 정부 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제1차 비상경제회의 개최 결과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이 진행됐다.

박 장관은 "이번 사태는 메르스 때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소상공인의 대출 신청이 들어와 대출 집행 병목현상이 심한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중기부는 대출 공급 지연과 관련해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와 논의를 통해 창구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먼저 신용등급을 1~10등급으로 분류할 때, 1~3등급의 상대적 고신용 소상공인은 시중은행을 통해 긴급 경영안정 자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4~6등급의 중신용 소상공인은 기업은행을 통해, 7~10등급의 저신용 소상공인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해 분산 대출을 신청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오는 25일부터 시범 적용 후 4월 1일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특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이용하게 될 7~10등급의 저신용 소상공인에는 이달 25일부터 '패스트 트랙' 제도가 도입될 예정이다. 자영업 종사자라는 확인과 대출 금액에 대한 보증을 한 자리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단, 고액 대출의 경우 보증 심사를 까다롭게 해야 하므로 1,000만원 미만의 소규모 대출 심사에 대해서만 패스트 트랙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박 장관은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게 가장 급한 것은 빠른 속도로 긴급경영 안정자금을 대출받는 것이다"라며 긴급 경영안정 자금의 빠른 지원을 강조했다.



이유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