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50조+α' 정부 긴급대책…중기.소상공인 집중 지원

이재경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 사태로 전 세계의 실물경제와 금융시장 모두 충격을 받고 있는데요, 가장 직접적으로는 소상공인들과 중소기업들이 휘청거리고 있습니다. '미증유의 비상경제'를 선언한 문재인 대통령은 첫번째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50조 플러스 알파' 규모의 긴급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이재경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문재인 대통령이 첫번째 비상경제회의를 열어 '민생과 금융 안정을 위한 50조원 플러스 알파 규모의 위기대응 패키지 프로그램을 가동한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50조원 규모의 특단의 비상 금융 조치입니다. 민생 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으로써 규모와 내용에서 전례 없는 포괄적인 조치입니다."]

외부 충격에 가장 취약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대책에 큰 비중을 뒀습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과 취약계층의 금융부담 완화를 최우선에 두었으며, 금융시장 전반에 안정을 위한 조치들도 함께 포함시켰습니다."]

소상공인을 위해선 긴급자금을 초저금리로 제공하되 신용등급이 낮더라도 혜택에서 제외되지 않도록 설계했습니다.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대출과 보증 지원은 총 21조원에 달합니다.

취약계층을 위해선 대출만기를 연장하거나 이자상환을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대출만기 연장과 이자상한 유예를 전 금융권으로 확대 적용하고, 연체된 대출에 대한 신용회복지원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대출 만기와 이자 상환은 모든 금융권에서 최소 6개월 이상 연장하고, 신용회복위원회와 캠코도 채무조정 등으로 코로나19 피해자 지원에 나섭니다.

요동치고 있는 금융시장의 안정화 조치도 시행합니다.

채권시장 안정펀드를 재가동해 기업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코로나 피해대응 P-CBO를 발행해 회사채시장의 안정화와 기업자금조달 지원에 나섭니다.

증권시장안정펀드도 조성해 증시 안전판을 만듭니다.

정부는 이번주에 은행장과 각 협회들을 만나 채권시장안정펀드와 증권시장안정펀드의 조성 방식과 규모를 확정짓고 다음 주 2차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재경입니다.


이재경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