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융당국 "10조 규모 채안펀드 곧 가동…증액도 합의"

금융위원장-8개 은행장 코로나19 대응 간담회
증권시장안정기금, 다음주 규모·시행시기 발표
정책금융기관 유동성 지원시 은행 대출회수 자제
김이슬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코로나19 관련 은행권 간담회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이 금융권이 공동 출자하는 10조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를 우선 가동하기로 했다. 채안펀드와 함께 정부가 시장 안전판으로 마련한 증시안정기금(증안기금)의 구체적인 규모와 시행 시기는 다음주에 발표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0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장 조찬 간담회에 참석한 뒤 "캐피탈 콜로 진행 가능한 채권시장안정펀드 10조원을 우선 가동하기로 했다"며 "바로 작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채안펀드가 적시에 집행될 수 있도록 은행권이 중심이 되어 10조원 규모 펀드 조성에 기여해달라고 당부했다. 여기에 은행권은 자금소진 추이를 살펴가며 확대가 필요한 경우에는 증액에 협조하기로 했다.

채안펀드는 은행과 증권, 보험 등 금융권이 공동출자해 우량 금융채와 회사채 등에 투자해 유동성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채권시장 경색으로 자금난을 겪는 기업들에게 유동성을 공급하고 과도한 스프레드를 해소하는 안전판 역할을 한다.

과거 2008년 금융위기가 닥쳤을 당시 국내 은행과 38개 보험사, 36개 증권사 등 91곳 금융사가 참여해 10조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했다. 정부는 이들 금융회사와 캐피탈 콜 방식으로 채안펀드 운용을 위한 협약을 맺은 상태다.

은 위원장은 채안펀드 규모가 10조원을 웃돌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은 위원장은 "10조원으로는 부족하다고 모두가 인정하고 있다"며 "출자기관도 늘릴 용의가 있다고 했으니 이부분은 합의가 된 것"이라고 말했다.

출자규모는 BIS 비율과 같은 지표를 고려해 정해진다. 2008년 조성된 10조원의 채안펀드는 은행권이 전체 80%인 8조원을 출자했고,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증권사 등이 나머지 2억원을 부담했다.

은 위원장은 "채안펀드를 전체적으로 늘리는 데 합의를 했다"며 "BIS비율이 문제가 될 수 있는데 회계기준을 바꿀 순 없어 정부 차원에서 문제를 고민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채안펀드와 증안기금의 규모와 시행 시기는 다음 주 발표된다.

은 위원장은 "채안펀드는 이미 준비돼 있어 바로 작동할 수 있어 시장 수요를 맞추지 못할 정도록 늦지 않을 것"이라며 "증안기금의 경우 출자기관 간 협의와 내규, 투자위원회 구성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증시안정 방안으로 고려되고 있는 주식 거래시간 단축과 주가 하루 등락폭 축소에 대해서는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방안이나 이 조치로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날 은행권은 정부가 전날 발표한 코로나19 금융대책에 따라 긴급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에게 1.5% 수준의 초저금리 자금을 공급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최근 업무가 급증해 심사가 지체되고 있는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부 대출의 심사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시중은행 업무 위탁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금융위는 또 다음달 1일부터 모든 금융권의 대출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조치가 시행될 수 있도록 시중은행에 협조를 당부했다. 아울러 코로나19 피해를 일시적 자금난을 겪는 기업에 산은 등 정책금융기관의 유동성 지원 효과가 유지될 수 있도록 시중은행에서 대출 회수를 최대한 자제해달라고 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