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융위 "금융사 건전성규제 유연화 검토…코로나19 신속 지원 "

비상금융상황실 설치...위기극복 실전경험 有 가용인력 투입
김이슬 기자


금융당국이 코로나19 대응 관련 금융지원을 신속하게 집행하기 위해 금융회사의 건전성 규제를 유연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22일 은성수 금융위원장 주재로 주요 간부와 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해 비상경제 대책회의 사전 준비와 비상대응 조직 운영방안 등을 논의했다.

당국은 금융회사의 건전성 규제가 경기순응적 측면이 강해 위기시 유연하게 대응하기 어려운 제약요인으로 작용하는 만큼, 건전성 규제 유연화 방안을 선제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기업대출 등 필요한 곳에 필요한 자금이 신속하게 투입될 수 있도록 유연한 자금중개기능 지원을 강화하는 식이다.

앞서 G20이 참여하는 금융안정위원회(FSB)도 성명서를 통해 금융사의 건전성 규제의 경기순응성 완화 필요성을 제기했다. FSB는 "현행 국제기준의 틀 내에서 유연성을 발휘하는 것을 장려한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또 코로나19 관련 비상상황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임시조직으로 '비상금융상황실'을 설치·운영하기로 했다.

상황실은 국내외 금융시장과 실물경제 등에 대한 신속하고 종합적인 상황인식, 다양한 리스크에 대한 선제적인 파악 및 공유를 담당한다.

아울러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5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 등 기존에 수립된 정책들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한다.

앞으로 전개 가능한 잠재적 리스크에 대한 의견수렴과 종합점검 및 법적 대응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비상금융상황실은 위기극복 실적경험이 있는 과장급 인력을 중심으로 대내외 활용 가능한 가용인력이 최대한 투입될 예정이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