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 금융시장 불안 '진화' 대책 발표…'27조+a' 투입

김이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금융시장 충격에 대응하기 위해 30조 안팎의 자금을 투입하는 방안을 내놓습니다. 기업의 돈줄이 막히는 돈맥경화를 해소할 안정기금과 최근 불안조짐을 나타내는 단기자금시장 안정화 대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김이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패닉에 빠진 금융시장을 살리기 위해 27조 이상의 긴급 자금을 공급하는 방안을 발표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리는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는 코로나 여파로 불확실성이 극대화된 금융시장 안정화 대책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금융시장 안정 대책에 최소 27조원 이상의 실탄이 확보된 상황인데요.

최종 조율 과정에서 규모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채권시장 안정펀드에 10조원, 증권시장안정펀드에 10조원을 조성하고,

또 코로나19 피해기업을 지원할 채권담보부증권(P-CBO) 프로그램에 6조7000억원을 투입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금융권이 공동 출자하는 채안펀드는 자금소진 추이에 따라 증액도 가능하다는게 당국의 설명입니다.

증안펀드도 최근 주가 급락을 고려해 당초 5조원 보다 두 배 많은 10조원을 넘는 수준을 조성하기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여기에 금융시장 변동성이 극대화되면서 시장 동요 조짐을 보이는 단기자금시장 안정화 방안도 추가됐습니다.

환매조건부채권(RP), 어기업음(CP), 전자단기사채 등 금리 변동성이 커지면서 단기자금시장의 신용 경색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어제 오후 은행권과 코로나19 지원 관련 협약식에서 "채안펀드 자금으로 CP를 매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은 위원장은 조금뒤 비상경제회의를 마치고 오후 1시 브리핑을 통해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 입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