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에 보유세 폭탄까지…다주택자들의 선택은

박수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가 글로벌로 확산된 이번달을 기점으로 아파트 매수세가 얼어붙으며 '눈치보기' 장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고가 아파트 규제와 보유세 부담으로 강남 집값이 주춤한 가운데 다주택자들의 매물 줄이기가 현실화될 거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박수연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서울 성동구 행당대림 아파트.

이번주초 전용면적 59㎡가 이달 실거래가 기준 8억500만원에서 1억원 내린 7억원에 거래됐습니다.

[성동구 행당동 소재 A 공인중개업소:
매도하기 전에 하나를 사놓으셨는데 처분할 기회를 놓친거죠. 시세보다 금액이 안맞으니까 놓치고 놓치다가 금액이 좀 많이 내려갔어요.]

지난달에는 마포구 대장주 마포래미안푸르지오 84㎡가 작년말 실거래가 대비 1억6000만원 빠진 14억9000만원에 팔렸고,

이번달에는 용산구 이촌동 한가람아파트 84㎡가 작년말 실거래가인 17억5000만원 대비 1억원 넘게 내린 16억2500만원에 계약이 체결됐습니다.

초고가 주택에 대한 강도 높은 규제로 강남3구 아파트값이 주춤한 가운데, 마·용·성(마포·용산·성동구)을 비롯해 노·도·강(노원·도봉·강북구) 등 서울 전 지역으로 집값 하락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이달 들어 강남3구 아파트값은 1년만에 동반 하락세로 돌아섰고, 거래량도 급격히 줄었습니다.

대치동 은마아파트, 잠실주공5단지 등 재건축 아파트들의 호가 하락을 시작으로 잠실동 '리센츠', 반포동 '반포리체' 등에서도 실거래가 대비 3억~5억원 내린 급매물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남구 대치동 소재 B 공인중개업소:
(평형별 1~2개 수준으로) 1억원씩 떨어진 매물이 나오는데 살 사람은 없어요. 1억~2억 떨어져서는 안되고 한 5억 정도는 떨어져야 매수가 될 것 같아요.]

시장에서는 공시가 급등에 따른 보유세 부담으로 다주택자들의 급매물이 더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조치가 5월안에 종료되는 만큼 추가 매물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입니다.

[여경희 / 부동산114 수석연구원:
다주택자들 중에서도 대출을 굉장히 많이 낀 갭투자자의 경우 아무리 저금리라도 보유세가 크게 높아지면 상당한 부담을 안을 수밖에 없습니다. 경기가 안 좋아지고 소득 수준도 급격하게 낮아지면 이들의 매물이 나올 것으로 예상..]

전문가들은 시세 대비 저렴한 급매물이 지속적으로 나올 경우 집값 하락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일부 매물만으로는 완전한 하락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코로나19가 얼마나 장기화될지 등 외부조건이 변수라고 조언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수연입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