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공공기관 사칭 코로나19 불법대출광고 기승"…소비자 경보 발령

김이슬 기자


코로나19 등으로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을 대상으로 공공기관을 사칭한 불법대출광고가 급증해 소비자 피해 발생이 우려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26일 최근 정책자금을 지원받아 서민대출을 취급하는 '서민금융지원센터' '국민행복기금' 등 공공기관을 사칭하는 불법대출 광고가 늘고 있다며 '소비자피해 주의 경보'를 내렸다.

올 1월부터 3월 24일까지 금감원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에 접수된 상담 건수는 2만9227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6% 증가했고 최근 불법대출 광고 및 스팸 문자도 급증하는 추세다.

불법 대출업체들은 공공기관을 사칭해 '저금리 금융지원' '직장인 대상 정부지원 대출 모바일 신청' 등 온라인 광고를 대량 노출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불안감을 악용해 코로나19 대출상품으로 가장한 문자 메시지, 전단지 등 광고를 통해 불법대출을 시도한다.

주로 페이스북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의 햇살론, 국민행복기금과 유사한 명칭 및 로고를 사용해 광고하는 등 정부 서민지원대출을 사칭하고 있다. 태극기를 게시하거나 정부기관 로고를 교묘하게 변경해 합법적 대출인 것처럼 꾸미기도 한다.

직장인 대상 정부지원 대출상품으로 가장하는 곳들도 있다. 근로자통합지원센터 등 정부기관(근로복지기금+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명칭을 혼합하는 불법광고가 성행하고 있다. '연체자, 신용불량자, 무직자는 신청 불가' 등의 문구를 사용하면서 소비자의 경계심을 허무는 방법을 쓴다.

금감원은 "공공기관은 휴대폰 앱, 문자메시지 등을 통한 금융상품 대출 및 광고를 하고 있지 않는다"며 "이런 불법대출 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공공기관이나 은행을 사칭한 불법 광고 게시물이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발견시 금융감독원에 적극 신고해달라"고 밝혔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