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남역 한복판 상가도 '텅텅'…신통찮은 상업용 부동산 시장

김현이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요즘 코로나19로 시끌벅적하던 번화가들마저 참 한산해졌다는 것을 체감하셨을 겁니다.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상권이 침체되고, 자산가들의 재테크 수단으로 꼽히는 상가나 빌딩같은 상업용 부동산 시장도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김현이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최저임금 인상에 이어 코로나19로 실물경기가 침체를 겪으면서 문을 닫는 점포가 하나 둘 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달 들어 폐업을 신고한 서울 식품위생업소는 1,600여곳.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폐업 러쉬에 개업을 꺼리는 분위기까지 더해지면서 상가나 빌딩은 텅 비어가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가장 번화한 강남역 거리입니다.

이렇게 대로변에서도 곳곳에 빈 점포가 있습니다.

일선 중개업계에서는 최근 체감 공실률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던 지난해 말보다도 더 높아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빌딩 중개업자 : 어디 딱 짚어드리기도 그런게 지금 다 그런(공실) 상황이라서. 이태원 같은 경우는 벌써 많이 나왔을 것 같고.]

공실이 늘면 수익률도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불황을 견디다 못해 경매로 넘어온 상가는 늘고 있지만, 낙찰가율은 눈에 띄게 떨어졌습니다.

(변조)[경매업계 관계자 : 향후 수익률을 조금 낮게 평가하시는거죠 낙찰가율 자체가 낮다라는 것은….]

상업용 부동산 매수 대기자들은 가격 조정을 바라는 상황.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전문위원 :
상업용 부동산에 대한 투자심리도 당분간 위축될 수밖에 없고 기존에 임차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임대인들도 수익하락이나 매물처분을 고려할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저금리에 부동산 호황을 타고 몸값을 높이던 상업용 부동산 시장마저 당분간 움츠러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현이입니다.


김현이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