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오늘(30일) '긴급생계비' 결론…'국민 70%·4인 가구 100만원' 유력

염현석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세 번째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국민들에게 지급하는 현금성 지원, 이른바 '긴급 생계비' 지원 방안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4인 가구 기준 100만원 정도의 지원금을 전 국민의 70%에게 주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염현석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문재인 대통령이 조금 전 청와대에서 제3차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취약 계층 지원과 소비 회복을 위한 긴급 생계지원금 대책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긴급 생계지원금은 어제(29일) 열린 고위 당정청에서 윤곽이 잡혔습니다.

긴급 생계지원금은 전국민의 70%가 받을 수 있도록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생계지원금 지급 대상인 70%의 기준은 당초 논의됐던 '중위 소득 150%' 대신, 월 소득과 자산을 소득으로 환산한 건강보험료 납입 액수를 근거로 정해집니다.

지원금은 4인 가구 기준 100만원으로, 1인 가구나 2인 가구, 3인 가구 등 세대 구성원 수에따라 차등 지급됩니다.

앞서 기획재정부는 중위소득 이하 가구에 4인 가족 기준 100만원 지급을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전 국민의 최대 70%까지 지원비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했는데 어제 협의에서 이견을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함께 건강보험료와 산재 보험료도 소득 하위 40%를 대상으로 보험료의 30%를 감면해주는 대책도 발표될 전망입니다.

앞서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하위 20% 가입자에 대해 보험료의 50%까지 감면해주기로 한 혜택을 대상을 두 배로 넓히고 액수를 줄였습니다.

정부도 비상경제회의 이후 브리핑을 열고, 긴급생계지원금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설명할 계획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염현석입니다.



염현석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