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 "온라인 신청? 어떻게 하는 지 몰라요"...소공인 자금 지원 '진통'

이유민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여러 대책을 내놓고 있죠. 그런데 고령의 소상공인들이 지원 사각지대에 놓이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사전 예약을 한다는 건 알겠는데, 정작 할 줄을 모르는 겁니다. 결국 오프라인 센터로 직접 찾아갈 수 밖에 없지만 이마저도 헛걸음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지난 27일 '직접대출'에 한해 온라인 사전 예약 시스템을 오픈했습니다.

영업일 기준 전날 온라인을 통해 사전 예약을 신청한 소상공인만 당일 직접대출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대기 시간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이지만, 제도를 인지하고도 시행에 옮기지 못한 소상공인이 적지 않습니다.

[서울 중구 상인: 소액자본도 받고싶지만, (온라인 신청을) 왜 못하냐면요. 저는 나이가 있기 때문에. 우리 애들한테 시킨다고 해도 그때 (신청이) 한꺼번에 몰리기 때문에 접속할 수가 없어요.]

[서울 종로구 상인: 온라인은 엄마들이 이런 거 잘 몰라요. 애들한테 해달라고하면 미안하니까 직접 와서 (현장 신청) 하는 거지..]

온라인 예약 시스템에 익숙치 않은 소상공인을 위해 일부 당일 현장 예약을 운영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센터 오픈 전 선착순 마감이 끝나버린다는 게 소진공 센터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소진공은 오는 4월 1일 홀짝제가 시행되고 적응 기간을 거치면 소상공인의 불만이 줄어들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홀짝제는 홀수년생 소상공인이 끝자리가 홀수인 날 온라인 사전예약을 신청하는 방식입니다.

빠른 자금 지원을 위해 정부가 계속해서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제도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충분한 사회적 적응 기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유민입니다.


이유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