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새마을금고 "대출상환유예 시행…두 달간 1,800억원 지원"

새마을금고 설립 취지에 맞게 소상공인 지원 집중
이충우 기자


오늘 모든 금융권을 대상으로 대출 만기상환 연장 가이드라인이 시행되면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들의 금융지원 신청이 줄을 이을 것으로 보인다.


해당 수요 파악에 금융권이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선제 지원에 나선 새마을금고는 지난 두 달간 총 1,800억원 정도의 대출원리금에 대해 상환유예 조치를 취한 것으로 파악됐다.


1일 새마을금고에 따르면, 새마을금고는 지난 2월초부터 코로나 19로 피해를 입은 고객을 대상으로 긴급자금 대출과 대출 만기연장, 상환 유예 등 금융지원을 시행했다.


3월 30일 기준 약 두 달간 214억 긴급자금 대출을 지원했으며, 1785억원 규모의 대출원리금에 대해 상환유예 조치를 취했다.


건수로는 긴급자금 대출이 각각 2,200건, 상환유예는 1,280건이다.


코로나 19발 소비침체로 주요 고객인 지역 소상공인이 큰 타격을 받자 긴급자금대출 지원한도를 앞서 500억원에서 1,000억원으로 증액했다.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오늘부터 대출만기 연장 추가 신청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만큼 증액한 한도 안에서 자금융통이 절실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 금융지원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19로 여파로 상호금융조합 건전성에도 악영향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새마을금고의 경우 아직까진 연체율 등 지표가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어제(31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상호금융조합 영업실적에 따르면, 지난해말 기준 농협 연체율은 1.34%, 신협은 2.75%, 수협은 2.78%다. 행정안전부를 주무부처로 두고 있어 금감원 집계에 반영되지 않은 새마을금고는 지난해말 기준 1.85%를 기록했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최근 2주년 취임 입장문을 통해 "연체대출비율,총자산순이익율(ROA)등 여러 경영지표도 상호금융기관중 우수 하다고 자신한다"고 강조했다.


또 "현재 새마을금고에 조성된 예금자보호준비금만도 1조 7,200억 원에 달하며, 유동성 대응과 예·적금인출 대비 차원에서 상환준비금 8조 5,000억원을 보유하고 있어 예금자가 원하면 언제든지 예·적금을 찾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충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