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대기업까지 '마통' 손대…은행 유동성 관리 '경고등'

김이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이처럼 채권시장의 불안이 여전하면서 지난달 대기업의 은행 대출이 이례적으로 급증했습니다. 코로나19로 회사채 시장이 얼어붙자 비상자금을 미리 확보해두려는 기업들이 늘었기 때문인데요. 여기에 빚내서 버티고, 빌려서 주식투자를 하려는 수요가 늘면서 개인신용대출도 급증세를 보였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불안심리가 팽배해지는 모습입니다. 김이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코로나19 사태로 대기업마저 현금 확보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지난달 국내 5대 은행에서 대기업이 빌린 대출은 82조7000억원으로 한달 새 8조원이 늘었습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기껏해야 1조원 늘던 대기업 대출이 치솟은 겁니다.

자금조달 창구였던 회사채 시장마저 막히자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기업들이 은행 한도대출로 발길을 돌린 겁니다.

외화자금 조달은 물론, 직원 급여 등 비상경영자금을 확보하려는 수요가 몰렸다는 분석입니다.

[은행권 관계자 : 외상매출채권 끊어주면 벤더들이 은행에 제시해 한달에 한두번 결제하는 시스템인데 보통 자기자금으로 결제하다가 여신으로 돌린 영향도 있다.]

개인 신용대출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5대 은행 신용대출 잔액은 약 113조원으로 전월보다 2.02%, 전년 같은 기간보다는 무려 13% 급증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빚 내서 버티려는 생활자금 수요가 늘고, 최근 급락한 주식을 저가 매수하려는 일명 '동학개미운동' 투심이 맞물린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이런 가운데 은행은 빌려줄 돈이 고갈되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최근 금융지원 차원에서 은행권을 중심으로 채권시장안정펀드와 증권시장안정펀드에 10조원 가까이 출자하면서 건전성 관리에 경고등이 켜졌기 때문입니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6개월간 원리금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를 적용하면서 부담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금융당국은 은행의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과 예대율 규제를 한시적으로 완화해줄 방침입니다.

LCR은 현금성 자산 보유액을 순현금유출액으로 나눈 값으로 LCR이 높을 수록 현금화 자산이 많다는 뜻입니다.

금융당국은 현재 LCR 규제비율을 100%에서 90% 수준으로 낮추거나, 제재 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입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