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함께 극복하자" 수도권 지자체 온정의 손길 이어져

급여반납통한 기부는 물론 긴급생활비지원·임대료 감면 운동 동참
문정우 기자

경기도 수원남문시장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뉴스1)

코로나19로 무너진 지역경제를 살리고 지역사회의 빠른 회복을 위해 서울시를 비롯한 수도권 지자체에서 급여 반납 릴레이가 이어지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서울시의 25개 자치구청장은 3월부터 6월까지 4개월간 월급의 30%를 반납하기로 결정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검체검사나 방역물품 지원,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의도에서 내린 결정이다.

앞서 정부 차원에서 월급 반납 운동이 시작됐다. 문재인 대통령과 장·차관 등은 4개월간 월급의 30%씩 반납하겠고 발표한 바 있다.

인천시도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동참하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인천시 산하 기관장들과 함께 4웝루터 4개월간 월급의 30%를 반납하기로 했다.

인천시 산하 기관은 인천교통공사와 인천도시공사, 인천관광공사, 인천시설공단, 인천환경공단, 인천테크노파크, 인천신용보증공단, 인천스마트시티 등이다.

반납한 총 금액은 7,300만원 수준으로 사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 기탁해 취약계층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급여 반납 외에도 자체 예산을 활용한 긴급생활비 지원에도 나서고 있다.

서울과 인천·경기 모두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과 별도로 재난긴급생활비를 제공한다. 유효기간이 정해진 지역상품권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도 노린다는 구상이다.

서울시는 '중위소득 100% 이하인 가구'를 대상으로 지원한다. 월 소득 기준 1인 가구 176만원, 3인 가구 387만원, 4인 가구 475만원 수준이다.

제로페이와 연계한 모바일 서울사랑상품권을 선택할 경우 4인 가구 기준으로는 서울시 지원 44만원, 정부 지원 100만원 등 최대 144만원을 받을 수 있다.

인천시는 지난달 26일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 대해 긴급재난생계비를 지급하기로 했지만 정부가 '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로 지원 기준을 정하자 '시민 모두'로 지원 범위를 넓혔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124만 모든 가구에 4인 가구를 기준으로 소득 하위 70%는 100만원, 상위 30%는 25만원을 지급하게 된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인천e음카드나 지역상품권으로 제공한다.

경기도는 처음부터 재난기본소득을 모든 도민에게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복지정책이 아닌 경제정책"이라고 강조했다.

나이, 소득에 관계 없이 1인당 10만원씩 지급하고, 추가 지원이 필요한 시군에는 특별재정교부금을 통해 1인당 1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지역화폐와 함께 신용카드도 사용할 수 있다.

착한 임대료 운동도 이어지고 있다.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인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상가 점주들을 위해 지난 2월부터 7월까지 6개월간 임대료를 50% 인하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시가 소유하고 있는 공유재산 임차인에게 임대료를 2월부터 7월까지 6개월간 50% 감면하고, 경기도도 도내 공공기관에 입주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임대료 감면을 추진한다.

킨텍스는 기관 내 32개 식음과 판매시설에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기본관리비를 면제했다. 업무시설 입주 중소기업 34개 업체에는 3~4월 임대료 중 20%는 감면하고 30%는 6개월 동안 분납하도록 납부를 유예했다.

경기도시공사는 임대 중인 50여개 상가에 대해 임대료 30%, 한국도자재단도 2개 업체 임대료 35%를 감면하고, 경기관광공사는 파주 임진각 관광객 감소로 카페, 한식당, 기념품점 등 임대업체에 대한 임대료 감면이나 유예를 검토하고 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