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항공사 이어 쌍용차마저 SOS…금융위 "채권단, 지원 협의 기대"

산은, '모기업 투자 철회' 쌍용차까지 떠안나
두산중공업·LCC 이어 대형항공사 등 줄줄이 SOS
시장서 도태된 기업 구조조정 필요 주장도
김이슬 기자



두산중공업과 저비용항공사(LCC)에 이어 대주주의 신규투자 철회로 생사기로에 서게 된 쌍용자동차까지 코로나19 여파로 휘청이는 기업들이 줄줄이 국책은행에 지원의 손길을 내밀고 있다.

정부는 조만간 대형항공사를 포함한 국가 기간산업 관련 지원방안을 내놓고 긴급 유동성 공급에 나선다는 방침이지만 일각에서는 무리한 지원은 독배가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은 기업들까지 무리해서 지원에 나서기보다 이번 기회를 산업 재편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 모기업 신규투자 돌연 철회…산은에 공 떠넘긴 마힌드라

6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자동차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 그룹은 쌍용차에 대한 2300억원 규모의 신규투자를 철회했다. 모기업 지원마저 끊기면서 쌍용차가 9년만에 다시 생존 절벽에 내몰리며 최대 위기를 맞았다.

마힌드라 측이 밝힌 표면적인 투자 철회 배경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자금부족 때문이다. 현재 현금흐름과 예상 흐름을 고려하면 쌍용차에 신규자본을 투입할 수 없다는 것이다. 대신 쌍용차가 자금마련의 대안을 찾을 때까지 운영자금으로 석달간 최대 400억원을 투입하겠다고 했다.

당초 마힌드라는 신규자금 투입과 쌍용차의 자구노력, 산은의 지원으로 5,000억원의 투자금을 마련해 2022년까지 쌍용차를 흑자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쌍용차가 수년간의 실적 부진을 겪는 데다 글로벌 자동차 업계가 어려움을 겪는 실정을 고려하면 이번 신규투자 철회로 정상화 계획은 사실상 물거품이 된 셈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기간산업 붕괴 위기감이 커진 데다 총선을 코앞에 두고 수천명의 일자리가 걸린 쌍용차 문제를 띄워 정치권을 압박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차는 당장 오는 7월에는 산은으로부터 받은 대출금 1900억원 중 900억원을 갚아야 한다. 산은의 지급유예 등 지원이 뒤따르지 않으면 부도 위기에 내몰릴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산은은 그동안 전제조건으로 대주주의 지원을 제시해온 만큼 난색을 표하고 있다.

다만 정부는 쌍용차 정상화 지원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마힌드라 그룹이 400억원의 신규자금 지원과 신규투자자 모색 지원 계획을 밝히고, 쌍용차도 경영정상화를 위한 경영쇄신 노력을 추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며 "채권단 등도 쌍용차의 쇄신노력과 자금사정 등 제반여건을 감안해 정상화를 뒷받침할 부분이 있는지 협의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항공업 등 기간산업 정부 지원 시사…"자본확충, 경영개선 동반돼야"

산은은 코로나19 사태로 충격을 입은 기업들에 대한 자금 지원이 늘어나면서 부담이 날로 커지고 있다. 두산중공업에 대한 1조원 긴급 운영자금을 지원하는 등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에 나서고 있어서다.

이에 앞서 급격한 항공 수요 위축으로 경영난에 내몰린 LCC에 대해서도 3000억원 규모의 긴급 지원을 결정하고, 지난달 31일까지 1260억원의 자금을 투입했다. 이달 중에는 아시아나항공을 통해 에어부산에 최대 280억원을 지원하고, 티웨이항공에도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셧다운이 현실화한 이스타항공에는 직접 지원은 아니지만 인수주체인 제주항공에 최대 2000억원을 다른 은행들과 공동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산은 측은 추가 지원에 나서면서 항공산업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최대현 산은 기업금융부문 부행장은 "LCC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하지만, 부처에서 재편 과정 등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쳐야 한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이 난항을 겪고 있는 것도 부담스러운 부분이다. 지난해 산은과 수은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한 영구채 5000억원 인수를 비롯해 8000억원 규모의 한도대출, 3000억원의 보증신용장을 제공하는 등 총 1조6000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그런데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아시아나항공 재무구조가 악화되면서 HDC현산의 자금 조달에 문제가 생겼다. 아시아나항공의 지난해 부채비율은 1386%로 1년 전보다 두배 늘었고, 영업손실 4437억원, 당기순손실 8179억원을 기록했다. 단기차입금은 2조807억원으로 불어났다.

HDC현산은 최근 산은과 수은 측에 아시아나항공 차입금 관련 금융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5000억원 규모의 영구채를 출자전환해주거나 채권단에 대한 차입금 상환일정을 변경해달라는 요청이다. 산은은 HDC 지원 요청에 특별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지만 곤혹스러운 처지다. 최악의 경우 매각에 실패하면 후폭풍을 떠안아야 할고, 추가 지원해도 특혜 논란이 불거질 수 있어서다.


정부는 항공사를 포함한 대기업 지원 방침을 두고 선제적인 자구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뜻을 명확히 하고 있다. 금융위는 규모와 업종 구분없이 지원하겠다면서도 대기업은 우선 내부 유보금 등 가용자산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특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당장 급박한 유동성 위기는 아니라는 인식도 깔려있다. 대한항공은 지난달 6000억원 규모의 ABS를 발행했고, 아시아나항공도 지난해 4월 8000억원 한도대출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다만 정부가 항공업 등 기간산업 지원을 시사하면서 기대감은 커지고 있다. 정부는 앞서 발표한 100조원 긴급자금 투입과 별개로 국가 산업의 토대가 되는 기간산업 지원대책을 마련 중이다. 금융위는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필요한 조치들을 점검하고 있다. 금융위는 "항공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다"면서도 "리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구조적 특성상 부채비율이 높아 금융지원과 함께 자본확충, 경영개선 등 종합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