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박영선 장관 "직접대출, 코로나 이후에도 유지 고려"

저신용 소상공인의 자금 부족 악순환 해결 위한 방안으로 제시
이유민 기자

6일 강남 팁스타운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벤처투자의 일자리 창출효과 브리핑을 하고있다. (사진=중기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을 위해 정부가 시행한 1,000만원 긴급대출을 향후에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신용자의 자금 부족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방안으로 직접 대출 지속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영선 장관은 6일 서울 강남구에서 '최근 5년간 벤처투자를 받은 기업의 일자리 창출 효과 분석 결과' 브리핑을 진행한 후, 취임 1주년을 맞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개인적인 생각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1,000만원 직접 대출을 소액으로 계속 유지하는 방향으로 가는 게 어떨까 했다"며 "대신, 그동안 7,000만원까지 대출을 해줬는데 이것은 기업은행이나 국민은행 등 소상공인을 주 소비자로 가진 곳과 연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7~10등급의 저신용 소상공인은 시중은행에서 대출이 사실상 불가능해 대부업체를 통해 자금을 마련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저신용자에게 소액자금의 문을 열어줘 자금 숨통을 틔어야 한다는 구상을 밝힌 셈이다.

박 장관은 "보증 여력을 키우면 돈의 유통 속도를 더 늘릴 수 있으니 지역 신보 쪽의 보증 여력도 키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장관은 코로나19 이후 경제 방향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 이후 인터넷과 비대면 기반의 온라인·언택트 경제가 급속도로 밀려올 것이다"라며 "거기에 대한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나름대로 IT 강국으로서 준비를 잘 해왔지만, 아직 클라우드 산업에서는 미흡한 점이 있다"며 향후 클라우드 산업에 대한 지원 계획을 강조했다.



이유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