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에 배민 '수수료폭탄'까지…한숨 깊어지는 자영업자

이유민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배달앱 1위 업체 '배달의 민족'이 새로운 수수료 체계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골자는 정액제에서 정률제로 바꾸겠다는 건데, 그렇게 되면 매출이 높은 가게일수록 수수료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새 수수료 체계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반발 여론이 일자 '배달의 민족'에서는 즉각 개선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발표했지만, 자영업자의 분노는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이유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 음식점.

코로나19의 여파로 방문객이 뚝 끊긴 가운데, 그나마 배달 주문이 매출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하지만, 최근 배달 앱 1위 업체 배달의 민족이 새 수수료 체계를 도입하며 자영업자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하경 서울 중구지역 자영업자: 월 매출 3,000만원 기준으로 따지면 170만원 정도 수수료가 차이가 납니다. 저희들로서는 (별 다른) 방법이 없잖아요..]

배달의 민족은 4월 1일 자로 기존 정액제 수수료 체계를 정률제로 변경했습니다.

앱 화면에 상호를 노출하는 데 8만8,000원이 들었던 '울트라 콜' 수수료 방식에서, 주문이 성사되는 건에 대해서만 매출의 5.8%를 수수료로 떼는 '오픈 서비스' 방식으로 바꾼 것입니다.

이 같은 수수료 체계 변경은 상대적으로 매출이 높았던 점포에게는 더 큰 부담입니다.

[서울 강남지역 배달 전문 외식업체 대표: 3월 정산하고 똑같은 매출로 계산해서 봤을 때, 4월에 적용하면 한 달에 210~220만원 정도가 수수료로 더 나가더라고요.]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외식업체의 경우 수수료 부담에도 배달의 민족 서비스 이용을 쉽사리 중단하기 힘든 구조입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매장에 직접 방문하는 고객이 줄어들며 전체 매출 중 배달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70~80% 수준에 이를 정도입니다.

예상보다 거센 자영업자의 반발에 배달의민족은 개선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발표했지만, 세부적인 방향은 아직 내놓지 않은 상태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유민입니다.


이유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