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원주시, 모든 시민에 긴급생활안정지원금 10만원 지급

강원도 생활안정지원대상자 9만명 제외한 모든 시민 27만명에게 총 270억원 지급
신효재 기자

(사진=원주시)

원창묵 원주시장은 당초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지급 계획을 변경해 정부 및 강원도 생활안정지원대상자 9만명을 제외한 모든 시민 27만명에게 1인당 10만원 씩 총 270억원을 지급하기로 했다고 기자간담회를 통해 6일 밝혔다.

이날 원 시장은 "원주시는 지난 3월 10일 감염자 발생이후 해외 입국자를 제외하면 지역 내 감염 사례는 없다"며 "하지만 현재 지역경제는 매우 어렵다. 소상공인들의 고통은 더욱 크다. 소비 촉진을 통한 경제 살리기가 절실히 필요한 때다"고 말했다

원주시는 지난 3월 25일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지급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기존 정부와 강원도 지원대상자 9만여 명을 제외한 소득하위 10만여 명에게 20~30만원씩 지급한다는 내용이다.

원 시장은 "정부에서 소득하위 70%의 가구에 대해 가구원수에 따라 40만원~100만원의 재난지원금 지급계획을 수립함에 따라 부득이 지원금의 성격을 생활안정에서 경제활성화로 변경했다"고 했다.

또 "지급대상은 기존 정부와 강원도의 지원확정자 9만여 명을 제외한 모든 시민 27만 명으로 지원금액은 1인당 10만원씩 270억 원 정도다. 전체시민이 긴급지원금을 수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원 시장은 "지급방법으로는 원주시 관내에서 특정기간에만 사용할 수 있는 선불카드 형태를 검토하고 있다. 생계비가 아닌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마중물로 삼고자 한다"고 했다.

이어 "필요한 재원은 재난안전기금과 공영개발특별회계 순세계잉여금 활용 또는 지방채 발행을 검토하겠다. 가능한 5월 내에 지급할 수 있도록 시의회와 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지역경제활성화 지원금은 향후 정부에서 지급할 긴급재난지원금(가구당 40만원~100만원)과는 별개로 지급하게 된다. 정부 시행 소득하위 70% 해당자는 중복지원 받게 된다. 이렇게 되면 정부지원금의 지방비 20% 매칭이 가능해진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