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사공' 많은 채안펀드…기준 잡느라 여전채 매입 1주일째 휴업

금융위, 코로나19 대출 원리금 상환유예 실적 감안…"시장안정과 무관한 기준"
이충우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자금경색을 해소하기 위해 조성된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가 여신전문금용회사 채권(여전채) 매입에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당초 여전채가 자금시장의 약한고리로 지목돼 채안펀드의 우선매입 대상에 올랐다. 하지만 정부 입장이 채안펀드의 투자 전제조건으로 해당 여전사(카드·캐피탈 등 여신전문금융회사)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기업·소상공인의 대출 원리금 유예를 얼마나 해줬는지를 따지겠다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시장안정을 위해 조성한 채안펀드에 정부가 정책목표를 감안해 매수 기준을 추가로 지시한 셈이어서 운용의 자율성과 적시성을 훼손하는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금융위원회가 지난 7일 발표한 여전채 매입추진 현황 자료에 보면 "카드·캐피탈사 등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가 제시한 원리금 상환 유예목표금액 등을 감안해 채안펀드,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등을 통해 지원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금융위의 중점 점검사항은 여전사의 원리금 상환 유예 규모다. 카드·캐피탈사를 비롯한 모든 금융권은 정부 정책에 따라 오는 9월까지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원리금 상환 유예 조치를 취한다. 여전사의 소상공인 원리금 상환 유예 신청 현황과 실제 집행규모 등에 근거해 이로 인해 유동성 지표에 얼마나 영향을 받았는지를 따져보고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정부 정책을 따르는 과정에서 고객에게 받아야 할 대출상환금이 줄고 이로 인해 유동성 관리에 어려움을 겪게 될 금융사부터 먼저 지원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정부가 원리금 상환 유예 규모 등의 기준을 강조하면서 채안펀드의 여전채 매입은 운용 개시 1주일이 넘었으나 아직 실행되지 않고 있다. 당초 지난 2일 채안펀드가 가동됐을 때 시장은 여전채를 가정 먼저 매수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채안펀드 운용사도 이날까지 여전채 매입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앞서 금융위가 시장보다 좋은 조건(낮은 금리)으로 여전채를 매입하기 어렵다고 선을 그은데 이어 이번엔 코로나19 피해 지원 여부를 점검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자 여전업계는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


일부 대형 카드·캐피탈사가 발행한 여전채가 시장에서 소화되는 모습을 보여 정부의 지원이 시급하지 않다고 생각할 순 있지만 자금난을 겪는 중소형사는 사정이 다르다. 채안펀드 지원 대상에도 포함되지 못한 일부 소형 캐피탈사는 채권담보부증권(P-CBO)를 통해 보증을 받아야하는데 이마저도 함께 일정이 미뤄지고 있어 신용경색 우려가 커진다.

금융권 관계자는 "우선 채안펀드가 여전채 매입에 나선다는 신호를 줘 시장의 불안 심리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당초 채안펀드의 조성 취지는 금융시장 안정에 초점을 맞춘 만큼 다른 요소를 모두 고려하기보다 선제적으로 나서는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정부는 하루 빨리 여전채를 매입해야할 정도로 시장 불안이 심화되진 않을 것이란 입장인 것 같다"며 "이와 달리 업계는 어떤 기준이든 소량이나마 매입에 속도에 내서 불안심리를 조금이라도 안정시키는게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이충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