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가까스로 일몰제 피한 압구정 재건축…숙제는 산더미

이지안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압구정 재건축이 정비사업 일몰제 적용을 가까스로 피하면서 사업을 지속할 수 있게 됐습니다. 특히 압구정 현대아파트가 속한 압구정 3구역은 4000여가구가 넘는 최대 규모여서 한남3구역 다음으로 건설사들이 눈독을 들이는 곳인데요. 일몰제 연장으로 압구정 정비사업장이 한 고비를 넘겼지만, 풀어야 할 숙제는 여전히 산적해 있습니다. 이지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사업 추진이 안 되거나 더딘 곳을 정비구역에서 해제하는 절차인 정비사업 일몰제.

일몰제는 정비사업이 오랜기간 늦어져 주민갈등이 심해지고 비용이 증가하는 것을 막기 위해 도입됐는데, 이번에 압구정특별계획구역 3~5구역 재건축 사업이 일몰기한 연장에 성공했습니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주민 30% 이상이 일몰기한 연장에 동의하거나 구청에서 연장을 요청한 경우 적극적으로 일몰 기한을 연장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이 외에도 잠원동 신반포2차 등 주요 24개 구역도 일몰기한 연장으로 사업을 지속할 수 있게 됐습니다.

서울 핵심지역 정비사업장들의 수명이 연장되면서 향후 추진 속도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특히 압구정 3구역은 아직 재건축 추진위원회까지만 구성됐지만 입지가 워낙 좋은데다 4000여가구가 넘는 대단지에 건설사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곳입니다.

다만 일몰제 연장으로 중요한 고비는 넘겼지만 풀어야 난제가 산더미입니다.

우선 2016년 10월 지구단위계획이 발표된지 4년 가까이 지났지만 서울시의 압구정아파트지구단위계획 확정고시가 기약없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강남 집값 상승 우려에 총선까지 겹치면서 일정이 올스톱된 탓입니다.

여기에 서울시의 35층 층수 제한,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등 사업성을 떨어뜨리는 규제들도 산적해 있습니다.

압구정3구역 재건축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올해는 조합설립동의서 75% 징수와 지구단위계획 확정고시 투쟁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몰제를 가까스로 피한 압구정 정비구역이 재건축 대어로 부상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지안입니다.


이지안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