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문 대통령, 코로나19 산학연병회의 참석해 지원 약속…셀트리온·제넥신 등 참석

정희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관련 산업계·학계·연구소·병원 관계자들을 만나 치료제·백신 개발에 대한 정부의 전폭적 지원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50분 경기 성남시 한국파스퇴르연구소를 방문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치료제·백신 개발 산·학·연·병 합동회의'에 참석해 치료제·백신 개발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추진 전략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기업과 연구소, 전문가, 병원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치료제·백신 개발 역량을 결집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 한국화학연구원 등 연구원과 고려대 구로병원과 서울아산병원 등 코로나19 임상 참여 의사도 참석했다. 제약바이오 기업 중에서는 셀트리온과 제넥신,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가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과 관련 산·학·연 및 병원의 긴밀한 협조체제 가동을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위기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선 치료제와 백신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단시일 내 성과를 얻기 어렵지만 치료제·백신 개발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속한 치료제 개발을 위한 현실적 방안으로서, 이미 승인받은 기존 의약품 중 코로나19 치료 효과가 있는 의약품을 찾는 '약물재창출' 연구결과를 한국파스퇴르연구소로부터 보고받았다.

약물재창출 연구는 신약 개발이 세포실험, 동물실험, 독성평가, 임상시험 등 과정으로 수년이 걸리는 점을 고려해, 이미 개발됐거나 개발 중인 의약품(에이즈, 에볼라바이러스, 신종플루 등 치료제)이 코로나19 치료제로 쓰일 수 있는지 효능을 검증하는 것이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의 연구 및 후보약물 임상시험은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해 정부와 민간이 활발하게 소통하는 가운데 신속하게 진행됐다 게 청와대 측 설명이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지난 2월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긴급연구자금을 지원받아 코로나19 치료 효능이 있는 복수의 후보 약물을 발굴했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고려대 구로병원 등 10개 병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신속 승인제도 적용, 보건복지부의 신속 IRB(Institutional Review Board) 제도 적용을 통해 신속하게 임상에 착수했다고 한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확보는 개별 기업이나 시장 차원이 아니라 국가 위기 대응 측면에서 집중 지원할 필요가 있고, 꾸준한 연구개발 투자와 제도개선 등 종합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감염병 치료제와 백신은 개발이 어렵고 적용시기도 제한돼 상업성이나 경제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개발비용과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기술 플랫폼의 사전 구축, 신속한 효능 평가와 임상, 공공수요 보장 등 필요성도 제기됐다.

또한 코로나19를 계기로 긴급 연구지원, 바이러스 검체 및 완치자 혈액 공유, 생쥐·영장류 등 동물실험 모델 개발, 기존 약물 스크리닝, 신속 임상 적용 등 산·학·연·병 및 정부 간 협조체제가 구축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상시 가동을 요청했다.

정부는 치료제·백신 개발은 한국형 방역모델의 완성과 희망을 향해 나아가는 중요한 계기로 보고,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추가경정예산, 긴급연구자금, 예비비 등 감염병 연구개발 투자를 대폭 확대해 약물 재창출, 항체치료제, 혈장치료제 등 다양한 치료제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다음달 초에는 코로나19에 감염되는 영장류를 통해 치료제 1건, 백신 2건의 효능 검증에 돌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정부는 또 공공기관 실험시설, 병원체, 임상데이터 등 핵심 연구자원을 민간에 개방하는 한편, 코로나19의 치료제·백신에 대한 사전상담, 신속심사 등을 통해 심사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여러 기관에서 동일 내용으로 진행 예정인 임상계획은 단일기관의 심사 결과를 인정하도록 하며, 생활치료센터 환자의 임상대상 포함, 임상 절차 간소화 등도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해외 주요국과 코로나19 관련 긴밀한 정보 공조 체계를 구축하고, 국내에 감염병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은 아시아 지역을 시작으로 현지 연구센터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정부는 이런 지원책을 바탕으로 감염병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분산돼 있는 감염병 연구조직을 연계해 효율적인 감염병 연구 체계를 갖춰 간다는 구상이다.

정희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