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은행 신용등급 시스템 외면한 '코로나' 대출…건전성 관리 부담

허윤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은행권이 코로나19 피해 지원의 최전선에서 고군분투 중입니다. 시중은행은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는데 당연히 해야 할 역할이라는 데에 이견이 없는데요. 다만 코로나19 사태가 끝난 뒤 다가올 건전성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수익성 악화 속에 건전성을 어떻게 관리할지가 관건입니다. 허윤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정부가 시중은행이 제공 중인 코로나19 이차보전대출을 더 많은 소상공인에게 지원하도록 신용등급 기준을 통일했습니다.

각 은행 별로 차이가 있던 신용등급 평가를 민간 신용평가사인 나이스신용평가 기준으로 적용하는 게 골자입니다.

은행마다 신용등급 기준이 달라 이곳 저곳 찾아가야 하는 이른바 ‘뺑뺑이 대출’을 막고 좀 더 많은 소상공인, 자영업자에게 대출을 해주겠다는 게 목적입니다.

코로나19 피해 지원이라는 정책의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일각에선 은행 건전성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지목됩니다.

은행의 신용등급 평가 시스템이 사실상 무력화 돼 건전성 관리가 어려워 질 수 있다는 겁니다.

키움증권에 따르면 나이스신용평가 기준 개인 신용등급 1~3등급 비중은 54%입니다.

경제활동인구 기준 88%에 이르는 규모인데, 사실상 대부분의 자영업자가 대출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등급 평가의 실효성이 일반 시중은행보다 떨어질 수밖에 없어 그간 보수적으로 대출 관리를 해오던 은행의 건전성 우려가 나오는 대목입니다.

[ 금융권 관계자 : 채무자의 상환능력이 약화되더라도 신용등급 올라가는 게 현재 신용평가 시스템인데, 지금 구조에서 나이스 CB로 기준을 통일하는 건 은행입장에서 참 난감하겠죠.ㅣ

이 같은 건전성 우려는 연체율 지표로도 확인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부가 이번 달부터 코로나19로 일시적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 소상공인 대출의 원금 만기를 연장해주고, 이자를 나중에 갚을 수 있도록 해줘 연체 규모가 적을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상환 능력이 없는 채무자가 대거 늘어날 수 있어 잠재적 부실을 키울 수 있다는 점도 우려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허윤영입니다.


허윤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