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BC카드, KT 대신 케이뱅크 최대주주로…지분 34% 매입 추진

오는 17일 KT가 보유한 케이뱅크 지분 전량 취득
유증 참여해 6월 중순 지분 34% 확보, 최대주주 등극 목표
이충우 기자


개점휴업 상태인 인터넷은행 케이뱅크의 자본확충을 돕기 위해 비씨(BC)카드가 구원투수로 등판한다. BC카드는 KT가 보유한 케이뱅크 지분(10%)을 전량 인수해 케이뱅크 2대 주주에 오른다. 이후 케이뱅크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 34%를 취득하기로 했다. 실탄마련을 위해 보유 중인 마스터카드 지분을 모두 매각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케이뱅크는 카카오가 최대주주로 있는 카카오뱅크처럼 ICT(정보통신기술)기업이 주도하는 인터넷은행으로 새출발할 계획이었으나 KT가 공정거래법 위반 전력으로 케이뱅크 최대주주에 오르지 못해 자본 확충에 실패하며 자금난에 허덕였다.


1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BC카드는 14일 '타법인 주식 및 출자증권 취득결정' 공시를 통해 KT가 보유한 케이뱅크 주식2,230만 9,942주를 전부 취득한다고 밝혔다. 해당주식 인수가는 363억 2,058억원으로 주식취득예정일은 오는 17일이다. 이어 6월 케이뱅크 유상증자에 참여해 5,249만 58주를 2,624억 5029만원에 취득하기로 했다. 이에 총 취득주식수는 7,480만주, 지분율은 34%로 늘어날 것이라고 공시했다.

BC카드는 "사업시너지 강화를 위해 케이뱅크 주식을 취득한다"고 설명했다. 이문환 전 비씨카드 사장은 지난달말 케이뱅크 신임행장으로 취임했다.

앞서 케이뱅크는 지난 6일 이사회를 열고 보통주 약 1억 1,898만주, 총 5,949억원 규모의 신주 발행을 의결했다. 주금납입일은 오는 6월 18일이다. 케이뱅크의 현재 납입 자본금은 약 5,051억원이다. 이번 증자가 마무리되면 자본금은 1조 1,000억원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과거 케이뱅크 주주 일부는 케이뱅크 자본확충을 위한 추가출자에 부담을 느껴왔다.
앞서 유상증자를 진행할 때마다 일부 주주는 증자에 참여하지 않아 실권주가 발생했다. 최근 KT의 케이뱅크 최대주주 등극이 무산되자 케이뱅크는 우선 급한대로 각 주주 지분율에 따라 신주를 배정하는 주주배정 형식의 증자를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 KT 외 케이뱅크의 주요 주주는 우리은행(13.79%), NH투자증권(10%), IMM프라이빗에쿼티(9.99%), 한화생명(7.32%) 등이다.


이번 유증에도 과거처럼 실권주가 발생하면 BC카드가 이를 사들여 지분율을 34%로 늘려 최대주주로 오르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BC카드는 케이뱅크 최대주주가 되기 위해 총 3,000억원 수준의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파악했다.


이번에 글로벌 신용카드사 마스터카드 지분을 필요시 전량 매각하기로 한 것도 케이뱅크 최대주주 등극를 위한 행보가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BC카드는 마스터카드 지분을 필요시 전량 매각하는 안건도 이사회서 의결했다. BC카드가 보유 중인 마스터카드 주식은 145만 4,000주다. 보유주식을 모두 매각할 경우 처분예정금액은 4,299억 336만원이라고 공시했다. 공시를 통해 처분목적은 차익실현으로 밝혔으며, 올해 중에 매각을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비씨카드는 2003년부터 마스터카드 지분을 보유해 왔다. 미국 증시 상장사인 마스터카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주가가 급락했다가 최근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 주가 추이를 보며 주식 처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BC카드는 "케이뱅크 지분 취득과 마스터카드 지분 매각은 별개 안건으로, 마스터카드 지분 매각은 단순 차익실현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BC카드 계획대로 케이뱅크 최대주주로 오르기 위해서는 금융당국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통과해야한다. 앞서 KT는 공정거래법 위반 전력이 금융사 대주주 결격사유로 작용하며 최대주주에 오르지 못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국회가 인터넷은행에 한해 대주주의 공정거래법 위반 전력이 있어도 지분 한도를 초과 보유할 수 있도록 한 인터넷은행법 개정안을 추진했으나 지난달 5일 국회 최종관문을 넘지 못했다. 이에 KT가 케이뱅크 유증에 대거 참여, 다른 주주보다 지분율을 더 많이 확보해 최대주주로 올라서는 자본확충안도 무산됐다.



이충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