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국토부, 서해선·대곡소사선 등 철도사업 4건 추경예산 감액

"사업 추진 지장 없는 수준"…주택도시기금 추경재원 활용
김현이 기자

국토교통부 <사진=MTN DB>

국토교통부는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해 철도 관련 사업 4건의 예산이 일부 조정됐다고 16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마련된 추경 재원은 전액을 지출구조조정과 기금을 활용해 조달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 소관 사업 중에는 올해 중 일부 불용이 예상되는 철도건설사업 3건, 철도차량 도입 1건이 일부 조정됐다.

감액된 철도건설 사업 3건은 △포항~삼척 철도건설(올해 예산 3,185억 중 1,200억 감액) △보성~임성리 철도건설(예산 4,000억 중 2,000억 감액) △서해선 복선전철(예산 7,103억 중 2,300억 감액)이다.

사업별로 포항~삼척, 보성~임성리 건설은 비전철에서 전철사업으로 개선함에 따른 보완설계와 공기연장으로 올해 예산 중 약 3,200억원이 집행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서해선 복선전철은 도심구간에서의 민원(지하화) 등으로 인한 공사 중단과 공기연장으로 올해 예산 중 약 2,300억원이 집행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됐다.

다만 사업 추진에 지장이 없는 수준에서 보완설계와 공기연장 등에 따른 금년도 불용예상분이 감액 조정됐다는 설명이다.

이 외에도 대곡~소사선 민자철도사업의 열차도입 계획 조정에 따라 철도차량 도입 예산 368억 중 올해 불용예상액 103억원이 감액 조정됐다.

아울러 추경재원 조달을 위해 주택도시기금 재원도 일부 활용될 예정으로, 주택도시기금의 여유자금에서 공자기금으로 예탁하는 규모를 기존 10.2조원에서 10.7조원으로 4,748억원 늘려 이를 추경재원으로 활용하게 된다.

국토부는 올해 예산이 조정된 사업 4건에 대해서 목표연도 준공에 차질이 없도록 관리하고, 사업 진행상황에 따라 향후 필요 투자액을 충분히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는 "SOC가 경제의 활성화와 국민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도록 적극 대응해 나가고, 국민생활에 긴요한 인프라 구축이 지연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챙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