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배민 수수료만 문제?"…야놀자·여기어때는 더 심한데

황이화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최근 배달앱 서비스 배달의민족(배민)이 광고 수수료 정책을 변경했다가 사회적 파장이 커지자 자진 철회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같은 광고비, 수수료 문제는 숙박앱에서 더 심각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소상공인 보호 차원에서 플랫폼 사업자 규제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습니다. 황이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서울 한 집단 숙박업소 지역에 우뚝 서 있는 중소형 호텔.

숙박앱 야놀자의 프랜차이즈 시설로, 호텔에서 휴가를 즐기는 '호캉스' 장소로 부각돼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변 숙박업자들에게는 손님을 빨아 들이고, 광고비까지 쏟아 붓게 하는 무시무시한 존재.

[정경재 / 대한숙박업중앙회 회장 : 야놀자나 여기어때에서 프랜차이즈 체인점을 자기들이 만들어 놔요. 그 업소를 제일 상위에 광고하고. 손님 쏠림 현상이 일어나니까 그 지역에 있는 업주들이 할 수 없이 그걸(광고를) 따라가는 수밖에 없어요.]

현재 야놀자와 여기어때 국내 양대 숙박앱이 업체로부터 받는 수수료는 10%~15% 수준입니다.

여기에 별도로 최소 20만원대에서 최대 500만원대 광고비가 붙는데, 수수료에 광고비까지 합쳐 매출의 30% 이상을 숙박앱이 가져가는 일도 흔합니다.

최근 배달앱 배달의민족이 배달 건당 5.8%씩 수수료를 부과하려다 국민적 지탄을 받았는데, 숙박앱이 떼가는 비용에 비하면 새발의 피.

숙박업자들에게서 받은 돈으로 숙박앱 회사는 쑥쑥 커나가는 중입니다.

'유니콘 기업'으로 분류된 야놀자의 작년 매출은 3000억원으로, 전년대비 무려 78.8%나 늘었습니다.

여기어때는 2018년 전체 매출 규모가 32.5% 상승했습니다.

처음에는 적은 수수료를 내세운 숙박앱이 독점적 영향력을 확대한 뒤에는 막대한 비용을 떼 가자, 업계 종사자들이 느낀 배신감과 불만은 폭발 직전입니다.

이처럼 독점화된 플랫폼 기업으로 인한 사회 갈등이 계속되면서 규제 당국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황이화입니다.




황이화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