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렘데시비르, 코로나19 원숭이 치료 효과 확인…폐 손상↓

박미라 기자

[사진=길리어드의 에볼라 치료제 렘데시비르]



글로벌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가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가 동물시험에서 효과를 입증했다.

렘데시비르는 최근 코로나19 중환자를 대상으로 한 시험에서 치료에 효과를 나타내며, 유력한 코로나19 치료제 후보군으로 주목받고 있다.

AFP통신에 따르면 미 국립보건원(NIH)은 17일(현지시간) 코로나19에 감염된 원숭이를 대상으로 렘데시비르를 조기에 투여한 결과, 폐 손상과 질환이 현저히 감소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원숭이 12마리를 2개의 군으로 나눠 모두를 코로나19에 감염시켰다. 12시간이 지난 뒤 첫번째 집단에만 렘데시비르를 매일 6일 동안 투여하며 원숭이의 건강 상태를 비교했다.

연구팀은 초기 치료 12시간이 지난 뒤부터 모든 원숭이의 상태를 확인한 결과, 렘데시비르를 투여받은 첫번째 집단은 그러지 않은 두번째 집단보다 훨씬 더 건강했다고 설명했다.

연구에 따르면 첫번째 집단 6마리 중 1마리만 가벼운 호흡 곤란 증상을 보였다. 반면 두번째 집단 원숭이들은 모두 중증 호흡 곤란 증상을 보였다. 폐가 손상된 정도도 두번째 집단이 훨씬 컸다.

이번 실험 결과로 렘데시비르가 코로나19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재확인됐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NIH는 지난 2월에도 렘데시비르가 동물시험에서 효과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당시엔 코로나19와 유사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MERS-CoV)에 감염된 원숭이를 활용했다.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됐던 렘데시비르는 최근 일부 임상시험에서도 효과가 확인되며 코로나19 치료제 중 가장 유력한 후보약물로 떠오르고 있다.

미국 의학전문지 스탯은 전날 시카고대학병원에서 현재 진행 중인 임상3상에서 렘데시비르를 투약 받은 코로나19로 입원한 환자들 대부분이 열과 호흡기 증상이 크게 완화됐으며 1주일도 되지 않아 퇴원했다고 전했다.

길리어드 측은 "이러한 임상시험 결과에 대해 아직 통계적 검증력은 없다"며 "현재 미국과 유럽에서 5개의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