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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수천억 유증 검토...막힌 유동성 수혈 카드


머니투데이방송 김주영 기자maybe@mtn.co.kr2020/04/20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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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코로나19' 사태로 항공업계가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업계 1위 대한항공이 유상증자를 추진합니다. '하늘길 셧다운'으로 매출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데, 매달 나가는 고정비용은 수 천억 원에 달해 유동성에 비상이 걸렸기 때문입니다. 김주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인천국제공항 주기장.

'코로나19' 사태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갈곳을 잃은 항공기들이 일렬로 늘어서 있습니다.

항공기를 띄울 수 없는데, 매달 나가는 고정 비용이 수 천억 원에 달해 항공업계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대한항공은 매출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상황에서 한 달에 나가는 고정비용이 4,000억~5,000억 원 에 달해 이달 보유 현금이 바닥날 위기에 처했습니다.

지난 달 발행한 항공운임채권 자산유동화증권(ABS)이 6,000억 원 규모인데, 고정비용에 더해 이달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규모가 2,400억 원에 이릅니다.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대한항공은 급기야 유상증자 카드까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일부 증권사와 최소 5,000억 원, 최대 1조 원 규모의 일반 공모 유상증자를 추진하기 위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한항공은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유상증자를 비롯한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유상증자는 신주를 발행해 자본을 늘리는 것으로, 기업의 대표적인 자금조달 방식으로 꼽힙니다.

문제는 유상증자만으로 지금의 유동성 위기를 해결하기엔 역부족이란 점입니다.

ABS와 회사채, 차입금 등 대한항공이 올해 안에 갚아야 할 금액은 약 4조 원, 이 중 상반기에 만기가 돌아오는 금액만 1조 2,0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상증자 등 자체 유동성 대책과 더불어 항공사가 채권을 발행할 때 국책은행이 지급보증을 해주는 등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주영입니다.


김주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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