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유가, 사상 처음 '마이너스' 기록…5월물 WTI -37달러

유찬 기자



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 영역에 진입했다. 석유 한 배럴을 산 구매자가 오히려 판매자에게 대가를 받는다는 의미다.

20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5월 인도분 WTI는 배럴당 마이너스 37.63달러로 거래를 마쳤다. 장중 한때 마이너스 40.32달러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전 거래일(17일) 종가인 배럴당 18.27달러 대비 하루만에 약 56달러, 305%나 폭락한 셈이다.

그러나 WTI 6월 인도분은 18% 떨어지는 데 그치며 20.43달러를 기록했다. 선물시장에서 근월물(5월물)보다 원월물(6월물) 가격이 더 높아지는 '콘탱고'가 발생한 셈이다.

이날 5월 인도분 WTI 가격의 비정상적인 폭락은 원유 저장 공간이 가득 찬 가운데 선물 계약 만기일이 다가오면서 빚어진 특수한 현상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석유 수요가 급감한 결과 미국 내륙의 원유 저장고가 가득 차면서 처치곤란이 된 석유를 돈 주고 땡처리하는 셈이다.

원유 등 상품에 대한 선물 계약의 경우 만기가 지나면 실물을 인수해야 한다. 5월 인도분 WTI의 경우 만기일이 21일이다.

문제는 코로나19 사태로 전국에 이동제한령이 내려지면서 미국의 휘발유 및 항공유 수요가 급전직하했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원유 생산은 계속 이뤄지면서 WTI가 생산되는 서부 내륙지역의 원유 저장창고가 사실상 포화 상태가 됐다.

결국 당분간 원유 실물을 받아도 저장할 장소가 없다고 판단한 WTI 선물 구매자들이 5월 인도분을 팔고 6월 인도분으로 갈아타는 '롤오버'에 대거 나서면서 5월 인도분 가격의 마이너스 폭락 사태가 빚어졌다는 분석이다.

최근 국제유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원유 수요가 급락하면서 연일 폭락했다.

앞서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OPEC 비회원 산유국 연합체인 OPEC+는 5~6월 하루 970만배럴을 감산하기로 합의했다.

전례없는 규모의 감산 합의지만 코로나19발 수요 급감을 상쇄하기에는 부족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4월 원유 수요가 전년 동기 대비 하루 2900만배럴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1995년 이후 최악의 수요 타격이다.

웨스트팩의 로버트 레니 전략가는 "WTI 5월 인도분 가격의 폭락은 선물 계약 만료가 주된 원인"이라며 "앞으로 변수는 6월 인도분 WTI까지 배럴당 20달러 이하로 내려갈지 여부"라고 했다.


유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