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로 막힌 수출길, '비대면 수출상담회'로 다시 열린다

4월부터 7월까지 400여개 기업 대상 비대면 수출마케팅 집중 지원 계획
이유민 기자

지난 22일 서울청사 별관에서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이 23일에 있을 수출지원기관 화상상담회 관련 사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중기부)

코로나19 확산으로 위축된 중소기업의 해외판로 개척을 위해 '온라인 화상 수출 상담회'가 개최된다. 코로나 사태의 위기를 기회로 살려 언택트(비대면) 방식의 수출 길 트기에 발 빠르게 대처하는 모습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중앙회, 한국무역협회 등 3개 수출지원기관과 협업해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상담회는 코로나19로 취소된 국내·외 전시회 피해기업과 소재·부품·장비, 브랜드K 등 국내 수출 유망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는 4월부터 7월까지 4개월 동안 400여개 기업의 비대면 수출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먼저, 3개 수출기관이 국내기업의 진출 수요와 해외 바이어 간 효율적 매칭을 위해 기관별 해외네트워크를 통한 바이어를 발굴한다. 이후 화상 상담을 통해 매칭된 바이어와 실제 계약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전담인력 배치와 후속 상담 지원 등 월 최소 2회 이상 총 10회의 상담회가 개최되는 방식이다.

상담회를 위해 중진공 등 수출기관은 해외와 국내를 실시간 연결하는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도입했다. 또, 기업들이 상황에 따라 자사 사무실이나 상담장에서 언제든지 해외바이어를 만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상설 화상 상담장'도 구축했다. 상설 상담장은 △중진공(목동 e-biz 센터) △무협(무역센터 스타트업브랜치) △중앙회(여의도 본부 3층 화상상담실)에 있다.

첫 번째 화상 수출상담회는 신한류를 선도하고 있는 K뷰티·K방역 기업과 5대 유망 소비재 기업을 대상으로 23일 한국무역협회와 중진공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바이어 업체들은 최근 코로나 19로 주목받고 있는 진단키트, 방호복 등 K방역 용품에 큰 관심을 보이며 국내 참가기업 50개사와 열띤 상담을 벌였다.

이날 강성천 중기부 차관은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무역협회 주관 'K뷰티·방역 화상 상담장'을 방문해 온라인 비대면 수출지원 체계를 점검했다. 강 차관은 "코로나19로 국내기업이 해외 마케팅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상반기 집중 화상 상담회를 통해 실제 수출 계약까지 성사될 수 있도록 바이어-매칭 기업 간 밀착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7월까지 이어지는 화상 수출상담회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진출 희망 지역과 주제별 상담회를 선택해 기관별 홈페이지와 지방청 수출지원센터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